미드 다크매터 Dark Matter 시즌1 리뷰 자신이 누군지 모르는 여섯 명



다크 매터는 화려한 볼거리는 없으나 간결한 전개와 떡밥 뿌리기 덕에 끝까지 봤다. 저예산으로 잘 만든 SF다. 쓸데없이 복잡하지도 그렇게 낯설지도 않다. 개성이 분명한 캐릭터들의 우정을 차분하게 구축해 나아간다.

시즌1 피날레 13회까지 본 후에는 실망했다. 기대를 너무 많이 한 탓이리라. 궁금증 유발은 많이 해 놓고서 정작 속시원하게 풀어준 건 별로 없다. 다 미적찌근하게 풀어놓았다. 마지막 회 마지막 장면은 허탈했다. 무슨 애거서 크리스티 소설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도 아니고 원. 도대체 뭐가 어떻게 된 일인지 제대로 설명해 줄 수는 없는 것일까.


1화는 정말 잘 만들었다. 갑자기 우주선에서 깨어난 여섯 명의 사람들. 자신이 누군이지 모른다. 누군가 기억을 지웠기 때문이다. 우주선 컴퓨터 기록도 물론이다. 안드로이드의 도움으로 컴퓨터 파일을 복원해서 마침내 밝혀진 그들의 정체는 놀랍게도 살인, 방화, 밀수, 테러, 도둑 등을 저지른 흉악한 범죄자들이다. 소녀만 제외하고는 악당이다. 흥미롭게도, 소녀의 머릿속에는 다섯 명의 기억이 잠재의식 속에 들어있다. 자, 과연 누가 왜 기억을 지웠는가?

전반적인 느낌은 예전 파이어플라이(Firefly)랑 비슷하다. 등장인물도 그렇고 시대배경도 그렇고 심지어 에피소드마저 그렇다. 하지만 다크 매터(Dark Matter)가 더 차갑고 더 정적이다. 서로를 의심하고 믿지 못하는 상태에서 어쩔 수 없이 서로 의지하고 협력하는 판국이다. 이야기의 초기 설정부터가 분명한 것이 없다. 자신의 과거를 제대로 기억하지 못하는 자들의 불안감은 사라지지 않는다.

기대 수준만 조금 낮추면 흥미로운 SF를 즐길 수 있다. 클론을 이용해서 제한된 몇 시간 동안 다른 행성으로 여행을 체험한다는 설정은, 이 드라마에서 처음 봤다.

내년에 시즌 2가 방영될 예정이다.

Posted by 목소리 좋은 빅보이7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지나가던익명 2017.07.07 14: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리뷰 잘보고 갑니다! 저도 최근에 시청을 시작해서 검색하다가 들렸습니다.
    마지막에 클론을 이용해 다른 행성을 여행하는 설정에 대해서 한가지 말씀드리자면, 난이도가 극악하기로 유명하고 SF게임으로써는 더욱 유명한 이브 온라인 (EVE Online)이라는 게임이 유사한 설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임설정상 각 유저는 각각 소속된 행성 혹은 영역에서 의식만을 클론에 이식해 더 넓은 우주를 탐사합니다. 이 클론이 행동을 수행중에 사망할 경우, 본체는 또 다른 클론에 이식되어 우주 탐사를 이어나갈 수 있게됩니다. 이브 온라인의 설정을 살펴보시는 것도 재밌지 않을까 추천드립니다 ㅎㅎㅎㅎ

  2. 지나가던익명 2017.07.08 08: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티스토리는 잘 몰라 리리플 다는법을 모르겠군요)
    게임을 직접 하시진 않으셔도 이브 온라인의 설정과 세계관, 유저들이 어떻게 플레이하는지 자체를 살펴보는 것도 왠만한 SF미드 시리즈 보는 것 만큼 재밌습니다. 전세계 단일 서버로 모든 유저들은 하나의 우주에서 사회를 구성하고 살아가며 생산/탐사/코퍼레이션/얼라이언스/영토분쟁/실시간 대규모 우주전쟁/회사간 스파이/사기/해적 등의 모든 것이 리얼하게 이루어지는 게임입니다. 때문에 심심할때 역대 사건사고 밑 대규모 전쟁같은것만 살펴도 재미가 쏠쏠하더라구요. 한번 체크해보시라고 영상 링크 남겨드리고 갑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LN5zMZNZHwo (오피셜 트레일러:실제 인게임 보이스채팅/전쟁로그영상 등을 재조합한 트레일러)
    https://www.youtube.com/watch?v=dhOZ17tCnbg (이브온라인 최대최악 규모의 피해를 낸 전쟁 정리)
    https://www.youtube.com/watch?v=X1JiLZXETFI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만든 트레일러)

  3. 지나가던익명 2017.07.08 08: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참고로 저 최대 전쟁 당시 피해 규모가 현실금액 30만 달러에 달하는 규모였다고 합니다. 덕분에 CNN뉴스에도 짧게 소식이 전해졌었다고 합니다. 당시 전쟁은 21시간에 걸쳐 진행되었었다고 합니다 ㅎㅎㅎ 이런 이브온라인에 대해 알고있던 덕분에 저는 오히려 다크매터를 재밌게 보고 있습니다. 마치 이브온라인을 드라마화 하면 다크매터가 나올것 같은 느낌이었달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