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우보이 비밥 5.1ch 리뉴얼 한정판 박스세트 (7disc, 디지팩) - 10점
와타나베 신이치로 감독/DVD 애니 (DVD Ani)
카우보이 비밥 - 기념판 (7DISC) - 10점
와타나베 신이치로 감독/노바미디어

혼합 장르
서부 SF 호러 코믹 느와르 애니메이션이다. 황당하다고? 직접 보지 않고서는 이런 혼합 장르가 만든 카우보이 비밥의 세계를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큰 배경을 보면 이렇다. 하이퍼스페이스를 통해 우주 여행이 자유로운 시대다. 그러다보니, 범죄자들도 도망치기 좋다. 그래서 이들을 잡을 사냥꾼이 등장했다. 현상금 사냥꾼. 마치 미국 서부 개척 시대처럼 말이다. 무기는 총, 칼, 미사일, 뭐 다 등장한다.

독특한 캐릭터
1. 스파이크: 우리의 주인공. 총 잘 쏘고 싸움 잘 하고. 그의 과거와 운명은 후반부에서 나타난다.
2. 제토: 일본 발음. 제트는 전직 경찰이다. 한쪽 팔이 기계손이다. 무슨 사연인지도 중반에 알려 준다.
3. 훼이: 일본 발음. 페이는 사기 도박꾼 여자다. 냉동 수면에서 깨어났는데 과거를 기억하지 못한다.
4. 아인: 아인슈타인을 염두에 두고 붙인 이름인 듯. 엄청 똑똑한 개다.
5. 에디: 천재 해커. 남자로 보이지만 여자 아이다. 항상 유쾌하고 먹는 걸 좋아한다.

귀에 감기는 음악
칸노 요코의 음악이 카우보이 비밥 애니메이션을 장악하고 있다. 각 에피소드의 제목에서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요코의 음악은 배경음악이 아니라 애니메이션이 배경그림이라는 소리가 나올 정도로, 뛰어난 음악을 들려준다.

개인적인 감상
일단 요즘 기준으로 최고는 아니다. 하지만 만약 내가 그 당시 이 만화영화를 봤다면 최고라고 얘기했을 것이다. 각 에피소드가 너무 짧다. 시대는 미래 사회를 그리고 있지만 이야기는 과거 향수를 지향하고 있다. 어쩌면 어디서 많이 들어 본 듯한, 낡은 이야기다.

그럼에도 칸노 요코의 마법처럼 흐르는 음악과 혼합 장르의 재미있는 이야기는 여전히 독창적인 매력을 지니고 있다. 카우보이 비밥이 시대를 초월할 명작이라고 감히 말할 수 있는 것은 그래서다.

Posted by 목소리 좋은 빅보이7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굴뚝 토끼 2011.03.10 16: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재즈 음악이 일품인 애니죠.
    몇몇 음악은 가끔 CF에서 쓰일 때마다 반갑더라구요..^^

  2. Shain 2011.03.10 16: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칸노 요코가 표절시비가 붙곤 해도
    그러고 보면 정말 뛰어난 작곡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