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던패밀리로 미드 영어공부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 장단점

미드 모던패밀리는 우리나라에서 미국 영어공부 교재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가 되어 버렸습니다.

영어학원 강사는 물론이고 영어 고수라고 불리는 분한테도 미드로 영어공부하려고 하는데 뭐가 좋겠냐고 물어보면 어김없이 '모던패밀리'가 나옵니다.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미국생활영어표현을 익히는 데는 모던패밀리만한 드라마가 없습니다.

하지만 본인한테 어울리는지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추천한다니까 무작정 하는 것은 좋지 못합니다.

모던패밀리가 영어듣기공부용으로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알고서 시작하세요.


모던패밀리 미드영어공부의 장점

1. '현대 미국' 생활영어표현의 보물섬 같은 드라마

모던패밀리를 보면, 미국생활영어표현이 잘 나올 수밖에 없는 설정입니다. 가족의 일상생활을 다루고 있고요. 여러 세대(할아버지, 할머니부터 손자, 손녀까지)의 영어사용을 접할 수 있죠.

2. 미국식 유머의 최고봉

유머를 구사할 수 있다면 영어 실력이 보통이 아닌 겁니다. 단지 영어를 하는 차원을 넘어서 영어를 가지고 노는 수준인 거죠.

다의어를 이용한 말장난은 기본이고, 음의 유사성을 사용한 농담도 나옵니다.
http://hi007.tistory.com/1952
http://hi007.tistory.com/1816

때로는 미국문화를 알아야 이해할 수 있는 우스개도 있습니다.
http://hi007.tistory.com/2442

3. 현재 미국 언어 상황 반영

스페인어 혹은 스페인어 발음식 영어를 쓰는 캐릭터가 나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똑투미 여사로 불리고 있죠. 현재 미국 언어 사용이 이 드라마와 유사합니다. 간단한 스페인어를 할 줄 알아야 하고요. 스페인어 발음식 영어를 쓰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리고 남성 동성애자 거플/부부가 나옵니다. 그래서 당연히 게이가 쓰는 언어를 접할 수 있죠. http://hi007.tistory.com/2056



모던패밀리 미드영어공부의 단점

1. 속어, 슬랭, 신조어

모던패밀리에는 영어를 이미 능숙하게 하는 사람조차 모르거나 처음 대하는 미국생활영어가 나옵니다. 미국생활을 하지 않은 이들한테 속어, 슬랭, 신조어는 모를 수밖에 없습니다. 대충 상황과 문맥으로 짐작할 뿐이죠.

모던패밀리 시즌2 6화에 보면 갑자기 한 사람이 어떤 사람을 가리켜 tool이라고 부릅니다. 도대체 무슨 뜻인지 정확히 알 수 없으나 막연히 상대를 얕잡아 하는 말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사전 찾아보니 자신이 멋지다고 생각하는 얼간이를 뜻하는 신조어였습니다. http://hi007.tistory.com/2537

제가 영어 초보자는 모던패밀리로 영어공부하지 말라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이 드라마를 너무 좋아해서 수백 번 볼 자신이 있다면 상관없습니다. 영어에 영 자를 몰라도 그렇게 많이 반복해서 본다면 문제없습니다. 하지만 많이 봐야 백 번을 넘기기 힘든 보통 사람들한테는 이렇게 낯설고 이해하기 어려운 영어가 즐비한 드라마로 영어공부를 하는 것은 처음 시도하는 사람한테는 무리입니다.

2. 난해한 유머

모던패밀리를 한글 번역 자막으로 보다가 영어 자막으로 보기 시작하면 완전히 다른 세계로 진입하게 됩니다. 단지, 영어라서 그런 게 아닙니다. 그동안 놓쳤던 영어 유머를 접하게 되는데 그게 유머인지조차 모를 때가 많습니다.

모던패밀리 시즌7 20화에 보면 Ozark-y라는 사전에 안 나오는 말이 나옵니다. 말장난으로 만든 우스개입니다. http://hi007.tistory.com/2442 눈치가 빠른 분은 대략 짐작할 수 있지만 글쎄요 대부분은 뭐지 싶을 겁니다.

3. 불쾌한 언어환경

우리가 영어학원이나 영어시험, 혹은 영어교재에서 접하는 영어는 정제된 환경입니다. 특정 인종이나 특정 문화에 치우치지 않게 설정해 놓고 있죠. 영어시험에 인종차별 발언은 당연히 안 나옵니다. 그런데 모던패밀리에는 나옵니다. http://hi007.tistory.com/2008 그리고 간단한 스페인어도 안 나오죠. 올라 같은 거요. 또한 스페인어 발음식 영어도 안 나옵니다. 하지만 모던패밀리에는 나옵니다. 똑뚜미 여사가 아주 징허게 구사하고 있죠.

 

그래서 어쩌라고? 모던패밀리로 공부하라는 거야 말라는 거야?

일단, 본인의 영어 실력이 초보라면 하지 마세요. 게이, 인종차별, 표준영어가 아닌 발음에 심한 불쾌감이 있거나 민감하다면 역시 하지 마세요. 그리고 모던패밀리 자체를 그리 재미있다고 느끼지 못했다면 하지 마세요.

모던패밀리 너무 좋아서 이미 여러 번 봤고 앞으로도 계속 볼 의향이 있다면 영어 완전초보자라도 하세요. 다만, 절대로 쉬울 거라고 기대하면 안 됩니다. 어려움을 각오하고 공부에 임하세요.

현대 미국의 생생한 진짜 생활영어를 접하고 싶다면, 모던패밀리가 왕입니다. 다른 드라마는 못 따라와요.

 

그렇게 말하는 너는?

모던패밀리를 좋아하는 편은 아닙니다만, 미국 현대 생활영어표현을 익힐 수 있기 때문에 의무감에 보고 있으며 영어표현을 블로그에 정리해 두고 있습니다.

Posted by 목소리 좋은 빅보이7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