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 영어공부 방법 - 도대체 뭘 어떻게 하는 거야?


:: 잘못된 미드 영어공부 방법 - 시험영어, 교재영어 방식

미드 영어공부 방법에 관한 여러 정보나 글을 읽고도 도대체 내가 지금 뭘 어떻게 영어를 배우려고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왜 그럴까요?

일단, 가장 먼저 의심되는 것은 기존 시험영어 공부 방법을 버리지 못하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시험이란 정리하고 암기하는 식이거든요. 그런데 미드 영어공부를 또 그런 식으로 하면 알아서 자진해서 하다가 그만두게 됩니다.

시험영어는 다양한 참고서, 선생님, 강사, 참고자료가 널려 있습니다. 그리고 교재 영어는 상당히 많은 사람들로부터 인정될 정도로 잘 다듬어서 잘 만들어져 있죠.

반면, 미드는요. 그딴 게 하나도 없습니다. 물론, 미드영어를 전문으로 한다는 어학원이나 교재나 강의가 있다고는 하지만, 글쎄요, 효과 좀 보셨나요?

다시 시험공부하듯 영어를 외우느라 바쁘지 않은가요?



:: 올바른 미드 영어공부 방법 - 영어를 체험한다

미국 드라마 미드로 영어를 체험하는 식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니까 무슨 영어듣기 시험 문제 공부하듯 하거나 대사 스크립트 달달 외우는 방식이 아니라는 거죠.

영어의 실제 소리와 영어 실제 쓰임에 익숙해지는 것! 이것이 핵심입니다. 이게 진짜 미드 영어공부 방법이다.


그렇게 되면 어느 순간에 영어를 우리말로 번역하지 않고 곧바로 이해하는 때가 옵니다. 자막 없이 미드를 시청할 수 있고 영어 원어민의 말을 듣는 즉시 이해할 수 있는 것이죠.

미드에 나오는 수많은 대사를 달달 외우려고 하지 말고 영어 대사에 익숙해지는 겁니다. 계속 많이 시청하면 되는 거고요. 반복해서 듣다보면 익숙해집니다.

영어 원어민의 실제 발음 소리에 귀가 익숙해지는 게 그 뜻을 아는 것보다 우선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자주 쓰는 표현들도요. 미드로 영어공부하는 방법의 비법입니다.


애써 암기하려고 한 것이 아니라, "아! 이 소리는, 어! 이 말은 이미 어디선가 많이 들었던 것 같은데..." 이런 식인 거죠. 이게 방법이고 요령입니다.

미드를 영어로 제대로 시청하면, 우리가 생각하는 영어 발음을 실제 영어 원어민이 그렇게 발음하지 않는 경우를 많습니다.

예를 들어, 미드 왕좌의 게임 등장인물들의 이름이 특히 그렇습니다. 아리아 스타크는 아이아로 발음합니다. 세르세이 라니스터는 써어시로 발음하고요. 산사도 잘 들어보세요. 산사가 아니라 싼사예요. 영어는 강세가 있잖아요.

이렇게 제가 아는 이유는, 머리가 좋거나 어학 재능이 있어서 그런 게 아니라 그저 많이 들어봤기 때문입니다. 그게 전부예요.




:: 미드 영어공부 방법 - 무엇을 어떻게 하는가?

기본적으로 외국어를 익히는 방법은 연역법이고 모국어 번역 방식입니다.

그래서 실제 해당 외국어를 쓰는 사람의 말을 듣거나 글을 읽기보다는 문법과 교재이며 우리말 번역이 꼬박꼬박 붙어 있는 형태입니다. 이론, 공식, 문형 같은 것을 익히고 단어를 외워서 조합해서 말을 만들어내는 거죠.

미드 영어공부 방법은 정반대라고 보면 됩니다. 귀납법이고 모국어로 번역하지 않는 방식입니다.

미드에는 영어 대사가 있고 그에 해당하는 장면이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이런 말을 하고 저런 상황에서는 저런 말을 합니다. 같은 말을 또 하고 또 하고 약간 변형해서 또 하며 또 살짝 바꿔서 또 합니다. 저게 도대체 우리말로 무슨 뜻인지는 모르지만 뭘 말하는지 감이 옵니다.

영어-우리말 뜻. 이렇게 간단하게 빨리 끝낼 수 있는 것을, 미드 시청 영어공부에서는 영어-상황으로 기억되며 계속 여러 상황을 접해서 해당 영어-상황에 익숙해지는 방식입니다.


:: 미드 영어공부 방법의 핵심

그래서 미드로 영어를 익히는 방법은 공부가 아니라 체험입니다.

Posted by 빅보이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