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 영어공부법] 

3단계 미드 영어공부 방법/ 미드로 영어회화 공부하기/ 미드로 영어공부하는 방법


미드 영어공부 방법을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고, 저 자신도 지난 미드 영어공부 방법을 정리하고자 이 글을 씁니다.

특히, 미드로 영어회화의 달인된 사례들이 보이기 때문에 미드로 영어공부하는 방법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반면에, 해 보니까 곧바로 잘 안 되고 어려우니까 금방 포기하는 사람도 속출하고 있고요.

미드로 영어회화 공부를 해서 원어민 수준까지 이르기까지는 적지 않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합니다. 고작 몇 달, 혹은 몇 년만에 영어 원어민처럼 영어회화를 할 수 있다고 무리한 목표나 허황된 희망으로 시작하진 마시길 바랍니다.



저는 영어 동영상을 자막 없이 보고 있습니다. 한글 자막도 영어 자막도 없이 미드와 영어 영화를 봅니다. 완벽하게 이해하지는 못하지만 거의 대부분 알아듣습니다. 우리말로 번역해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모국어처럼 듣는 순간 바로 압니다. 물론 특정 분야의 전문용어나 외국의 낯선 고유명사와 특이한 표현은 들어도 뭔지 모를 때가 많습니다만, 그런 건 인터넷 검색해서 알아냅니다. 이 점은 제 블로그의 글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제가 들을 질문은 아마 이걸 겁니다. 영어 학원 다녔냐고요? 아뇨. 미드로 영어 공부하기 어쩌고 하는 책이나 교재를 읽었냐고요? 아뇨. 토플 토익 만점자냐고요? 아뇨. 가장 최근 본 영어 시험 결과를 말씀드리자면 토익 755점입니다. 해당 점수의 취득일은 2011년 4월 24일입니다. 저는 이후로 영어시험을 안 봅니다.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영어 리스닝은 공부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반복해서 듣는 것이 미드 영어공부 방법의 전부입니다.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많이 듣는 겁니다. 그러면 들립니다.

글 제목은 '공부'라고 해놓고 공부가 아니라고 말하는 건 모순 아니냐고요? 우리나라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방법으로는 영어 리스닝 실력을 늘리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도대체 왜 뭐가 잘못되었던 것인지 확인해 보세요.

미드로 영어를 공부하려는 분과 공부하고 있는 분들을 인터넷 글에서 볼 때마다 놀라운 것은, 여전히 교재식 시험식 학원식 영어 배우기를 고집한다는 점이었습니다. 단어 정리하고 숙어 정리하고 문법 따지고 달달 대사 외우고. 이게 아닌데...

먼저, 점검부터 해 봅시다. 왜 미드로 영어공부를 해도 실력이 늘지 않는 것일까요? 이미 미드로 영어 듣기를 잘하고 있다면 애써 이 글을 읽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드리는 말씀입니다.

미드로 영어공부를 하기로 결심했나요? 그럼 날마다 미드를 보고 있습니까? 얼마나 많이 보고 있습니까? 이 질문에 스스로 답해 보면, 실패한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당신은 불규칙적으로 가끔씩 미드를 볼 뿐입니다. 날마다 많이 본다고 해도 자막을 켜놓고 보고 있는 것입니다. 그 자막이 한글 자막이면 미드 영어를 실시간으로 알아듣기란 불가능합니다.

잘하는 비결은 간단합니다. 날마다 꾸준히 많이 하는 겁니다. 자, 그럼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나? 이제부터 제 경험담을 들려드릴 테니까 절대 포기하지 말고 해내셔야 합니다. 3단계를 거치면 자막 없이 미드를 볼 수 있습니다.



1 단계 : 한글 자막으로 미드 시청

가장 먼저 할 일이자 끝없이 계속 해야 하는 일은 미드 시청입니다. 당연히 처음에는 한글 자막 켜 놓고 봅니다. 가끔 영드를 봐도 괜찮습니다. 캐드도요. 하지만 문화와 발음이 다르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미드를 많이 보기 바랍니다.

첫 단계의 목표는 자기가 좋아하는 미드를 찾아내고 계속 찾아내고 계속 보는 상태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어쩌다 가끔씩 보는 게 아니라 말 그대로 날마다 일정 시간 이상 봐야 합니다.

물 마시는 것처럼 미드 보는 게 익숙해졌나요? 그럼 1단계는 성공입니다.

남들이 좋아하는 미드가 아니라 자신이 정말로 미치도록 재미있고 흥미로운 미드를 보세요. 처음에는 남들이 추천한 미드를 보기 시작해서 차츰 자신의 취향에 맞는 미드를 골라서 보게 됩니다.

되도록이면 완결된 미드를 이어서 한번에 몰아서 보세요. 아주 미치도록 미드 보는 게 좋아야 합니다. 밥 먹고 화장실 가는 시간 외에는 미드를 볼 정도로 아주 환장할 정도로 좋아해야 합니다. 

2 단계 : 영어 자막으로 미드 시청

제가 미드를 한글 자막으로만 보다가 영어 자막으로 보기 시작하는 이유는 단순합니다. 한글 자막이 마음에 들지 않았고 뭔가 잘못 번역해 놓은 것 같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드라마의 대사를 제대로 자세히 완벽하게 알고 싶었습니다,

이미 시청했고 내용을 아는 미드를 다시 영어 자막으로 시청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여기서부터 미드로 영어공부를 할 수 있는 사람과 할 수 없는 사람이 갈라집니다. 중요한 분기점입니다. 미드를 정말 미치도록 좋아해야 할 수 있습니다.

가장 고생을 많이 해야 하는 단계입니다. 제 경험담을 이야기하겠습니다. 저한테는 옛날 얘기지만, 여러분한테는 지금 얘기겠죠.

'사만다 후'라는 미드의 한글 자막과 영어 자막을 구해서 한 문장씩 끊어서 반복해서 시청했습니다. 말이 너무 빨라서 들리지 않더군요. 영어 자막조차 말을 다 적어내지 못한 장면도 있었습니다. 그러거나 말거나 들릴 때까지 한 문장을 계속 반복해서 들었습니다.

시간이 지나 익숙해지자 어느 정도 들리더군요. 계속 듣다보면 말하는 속도에 적응하는 단계에 이릅니다. 별다른 비법이나 묘책은 없습니다. 많이 반복해서 듣다보면 그냥 그렇게 됩니다. 너무 무책임한 말 아니냐고요? 아닙니다. 절대 진리입니다. 한 문장을 들릴 때까지 계속 들으세요. 듣는 게 전부입니다. 

날마다 꾸준히 지속적으로 열심히 들으세요. 그러면 들리는 말이 많아지고 곧바로 그 뜻을 이해하는 대사가 많아집니다. 영어 듣기는 획기적으로 갑자기 되는 게 아니라 점진적으로 천천히 되기 때문에 성격 급하게 몇 개월 몇 년 몇 번 반복하면 들린다고는 식으로 접근하면 안 됩니다. 


사만다 후에 나오는, 아직도 기억하는 영어 표현은 "너 속셈이 뭐야?"입니다. 이거 영어로 바로 말하거나 쓸 수 있는 분 계십니까? 있다면 그분은 이 글의 독자가 아닙니다.

미드를 볼 때는 그동안 학교와 학원에서 배운 영어와 온갖 영어 학습서와 시험 수험서로 익힌 영어가 유용하지 못했습니다. 교과서에서 수험서에 학습서에 그런 표현이 안 나오기 때문이었죠. 최근 영어 시험을 안 봐서 확신할 수는 없지만, 아마 요즘도 이 표현은 영어시험에 안 나올 겁니다. 하지만 미국 사람들은 일상에서 말하는 표현이죠. 미드를 본다는 것은 영어시험이 아니라 미국 일상생활 비격식 영어에 익숙해지는 것입니다.

속셈을 한영사전으로 찾아봐도 이 미드에 나온 표현이 안 나옵니다. 이 지점이 미드로 영어를 익히게 되는 결정적 사건이었습니다. 그 영어 문장은 바로 what's your angle? 입니다. 영한사전에서 angle을 찾아보면 명사 뜻풀이 맨 끝에 미국 구어로 불순한 동기, 음모, 책략, 교활한 계획이라고 나옵니다.

이후 저는 그동안 배운 영어 공부법을 버리고 오직 미드로 영어를 혼자서 독하게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3 단계 : 자막 없이 미드 시청

자막 없이 미드를 보고 있는 단계인데 뭐 더 할 게 있냐고요? 배움에는 끝이 없습니다. 그리고 중단하면 퇴보하기 마련입니다. 그러니까 계속 미드를 봐야 합니다.

하루에 영어를 듣는 시간이 얼마나 되십니까? 반면에 우리말은요?

영어를 잘 듣는 방법은 명백합니다. 날마다 많이 들으면 되는 겁니다. 그 방법으로 미드 시청이 좋은 겁니다. 재미있고 계속 보고 싶기 때문입니다.

미드 시청 이전에 제가 일상생활에서 영어를 듣는 시간은 거의 없었습니다. 미드 시청 이후 영어를 듣는 시간은 제 일상의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최소 하루에 20분은 됩니다. 날마다 영어를 듣습니다.


듣기가 되면 말하기가 되고, 말하기가 되면 읽기가 되며, 읽기가 되면 쓰기가 됩니다. 듣기가 1순위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 대부분의 영어 실력은 어떤가요? 듣기와 말하기가 거의 못합니다. 읽기는 간신히 합니다. 쓰기요? 불가능하죠. 도대체 지금껏 뭘 배운 겁니까? 배웠죠, 시험영어와 교재영어요. 학원영어요. 문법영어요. 생활영어도 좀 압니다만, 시험과 교재에 나오는 것만요.

그동안 배운 영어를 버리세요. 그거 한국에서만 쓰는 영어예요. 미국 사람은 그렇게 말하지 않아요. 그렇게 발음하지 않아요. 그런 영어 문장 쓰지 않아요.

미드 시청으로 영어 듣기를 완성하세요. 그러면 말하기, 읽기, 쓰기를 잘할 수 있게 됩니다.

미드로 미국 영어를 익히세요. 미국인이 못 알아듣는 한국 영어에서 벗어나세요. 미국인이 알아들을 수 있는 영어를 공부하세요. 미국에 가지 않고서도 미국 영어를 체험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가장 좋은 것이 바로 미드 시청입니다.


러브굿 미드영어 블로그에는 제가 본 최신 미드에서 뽑은 영어표현, 영어문장을 계속 포스팅합니다. 특히, 국내에서 인기가 많은 미드의 영어를 중점적으로 다룹니다. 그러니까 종종 본 블로그를 방문해서 최근 본 미드에서 어떤 영어 표현이 있었나 확인해 보세요.

Posted by 빅보이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