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 미국드라마로 영어를 익히는 핵심 요령 - 재미, 흥미, 반복


미드 미국드라마로 영어를 익히려면 다음 세 가지를 꾸준히 유지해야 합니다. 본인한테 이 세 가지가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1. 재미


영어를 '공부'하면 당연히 그리 재미없습니다. 재미가 없으면 그만두기 쉽죠. 애써 왜 미드로 하죠? 일단 미드가 재미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미드에 딸린 영어도 함께 재미있어지는 것이죠.

기존 공부식 교재식 학원식 영어는 재미는 없지만 잘 마련된 대화나 상황을 제시해 줍니다. 하지만 역시나 재미가 없기 때문에 그리 오래하기 못하고 기억도 잘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재미가 가장 중요합니다. 모던패밀리가 미드로 영어공부하기 좋기로 우리나라에서 정평이 나 있지만, 그 드라마를 모든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은 아닙니다. 좋아하지도 않는데 재미있지도 않은데 억지로 그 미국드라마를 보면서 영어를 익히는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그러니까 본인이 진심으로 재미있어 하는 미드로 영어를 익히세요. 남들이 '영어 공부하기에 좋은 미드'라고 권해줘도 본인이 재미가 없으면 보지 마세요. 그 미드로 영어공부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왜? 재미가 중요하니까.


2. 흥미


재미와 흥미는 비슷해 보이지만 상당히 다릅니다. 재미가 없더라도 흥미는 느끼는 경우가 있거든요. 재미는 있는데 흥미를 느끼지 못하면 미드로 영어공부를 계속 하기 만만치 않을 것입니다.


그러니까 그냥 미드만 재미있게 봐 버리고 정작 그 미드에 나온 영어표현에 흥미가 없으면 망하는 겁니다. 미드를 재미있게 보면서 그 재미있는 장면에 나온 영어 대사의 뜻이 궁금하고 도대체 왜 이렇게 말할까 궁금해야 합니다.

재미있는 미드의 영어대사에 흥미를 느끼면 미드로 영어공부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제 경험담을 알려드리면 이렇습니다. 미드 사만다 후에서 분명히 한글자막에는 "부자인 모양이야." 하고 나오는데 영어자막에는 rich가 아니라 loaded라고 나오는 겁니다. 뭔 소리야? 뭘 실었다고? 궁금해서 사전을 찾아 보니 비격식 표현이라면서 맨 끝에 이런 뜻이 나옵니다. 돈이 무척 많은. 네, 바로 이렇게 하는 겁니다.

미드가 아무리 재미있다고 해도 영어문장, 영어단어, 영어표현에 아무런 호기심도 아무런 흥미도 느끼지 못한다면 미드로 영어를 익히기는 포기하셔야 합니다. 그냥 미드만 보게 될 뿐입니다.


3. 반복


재미있게 미드를 보면서 흥미로운 영어표현을 잘 정리했다고 해도 이를 반복해서 듣지 않으면 기억이 되지 않습니다. 어학 원리는 반복입니다. 언어습득은 반복해야 되는 겁니다. 반복을 안 하고서는 그 어떤 단어도 그 어떤 표현도 머릿속에 남지 않습니다.

그저 미드를 한 번 보고 영어공부를 한 것이지 체득한 것은 아닌 게 되는 겁니다.


영어 듣기는 근육 단련 운동처럼 실행을 꾸준히 반복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한 미드의 특정 화를 반복해서 보는 것이 기본이겠지만, 여러 미드를 다양하게 많이 봐도 반복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미국인 자주 하는 말, 단어, 표현은 각종 미드에서 또 들리기 때문이죠. 잊을 만하다가 싶으면 다른 미드에서 또 듣게 되는 것이죠.

영어 원서를 읽는다면, 그 미드의 영어표현을 책에서도 반복해서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미드로 영어를 익히려는 분들 중에는 자꾸만 예전 공부 방식으로 하려는 하다가 포기하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대본을 외우려고 하고 한 문장을 들릴 때까지 듣고 하나도 빠짐없이 뜻을 정리하고 문법사항을 익히고. 이렇게 하면 쉽게 지치고 제가 말했던 세 가지를 유지할 수 없게 됩니다.

명심하세요. 재미, 흥미, 반복. 이 세 가지 중에 하나라도 빠지면 미드로 영어 익히기는 잘 되지 않을 것입니다.

Posted by 빅보이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