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 Live In Salzburg & Moscow : J.S Bach - Goldberg Variations / Glenn Gould - 10점
바흐 (J. S. Bach) 작곡, 글렌 굴드 (Glenn Gould) 연주/소니뮤직(SonyMusic)

글렌 굴드의 욕심 때문에, 완벽에 대한 욕심 때문에, 우리가 즐겨 듣는 그의 연주는 이 앨범과 같은 공연장이 아니라 관객이 없는 스튜디오 작업실에서 한 것이다. 게다가 잘못 쳤을 경우 다시 녹음했다. 마음에 드는 소리가 나올 때까지 반복했다. 깔끔하게 편집한 영화와 같은 음악을 들은 셈이다.

허나 이 앨범은 그런 완벽한 편집이 없다. 실수도 들리고 즉흥적으로 친 것도 들린다. 1950년대 그 속주 연주 스타일은 그대로다. 쉬지 않고 계속 친다. 바로바로 변주에 변주가 이어진다. 연주자의 섬세한 느낌 변화를 더 잘 느낄 수 있다. 그래서 재미있다.

들리는 얘기로는 그의 이런 스타일은 계속 되는 공연 내내 지속되었다고 한다. 그는 이렇게 반복해서 똑같이 치는 게 지겨워서 콘서트를 그만 두었다는 얘기도 전한다. 연주할 때 여기저기 들리는 기침소리가 신경 쓰였다고 한다. 실제로 이 공연 녹음에는 기침소리가 중간중간 들린다.

굴드의 팬이라면 정겨운 이 연주가 더 마음에 들지도. 모노에 소음이 있다는 건 감안하시길.

Posted by 빅보이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