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막 편집기

Subtitle Edit 사용법


미드 자막을 구했는데 영상과 싱크가 안 맞으면 난감하죠. 이를 해결하는 방법, 그러니까 srt 혹은 smi 자막 파일과 동영상 싱크를 맞추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가장 손쉽고 빠른 방법은 동영상 재생기 내에 있는 자막 타이밍 조절 기능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문제는 이 기능이 있는 프로그램이 있고 없는 프로그램도 있다는 점이죠.

제트오디오에 이 기능이 있습니다. 화면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눌러서 메뉴를 호출한 다음에 [자막 조절]-[자막 타이밍]에 가면 메뉴가 두 개 보이죠. 빨리 표시, 늦게 표시. 이렇게 힘들여 메뉴로 들어가는 것보다는 단축키를 이용하는 것이 편합니다. Alt + →, Alt + ←.


두 번째 방법은, 자막 파일 시간대를 직접 조절해서 맞추는 것입니다. 당연히 자막 편집기 편집프로그램이 필요하죠. Subtitle Edit 이 프로그램은 무료 프리웨어이고 사용법도 간단합니다.

https://github.com/SubtitleEdit/subtitleedit/releases
여기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합니다.

뭘 받아야할지 복잡해 볼 수 있겠네요.
맨 아래 다운로드 중에서 SubtitleEdit-3.4.11-Setup.zip 클릭하세요.
압축 풀고 실행파일 실행하면 설치합니다. 

현재 최신 버전은 3.4.11입니다. 이전 버전 3.4.10에서는 설치할 때 한글이 깨져 나오던데, 이번에는 제대로 나오네요. 대신에 프로그램 실행 속도가 느려졌어요. 제 컴퓨터에서만 그런지도 모르겠지만요. 뭐 그리 오래 기다리는 건 아니니까 조금만 참으면 됩니다.

아, 혹시 메뉴가 영어로 나온다면 메뉴 Opions 들어가서 Choose language... 맨 아래 한국어 택하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보일 겁니다. 

여기서는 싱크 맞추는 사용법만 가르쳐 드립니다. 딱히 어려울 것도 없지만요.


왼쪽에서 두번째 아이콘을 클릭해서 싱크를 맞추고자 하는 자막 파일을 불러 옵니다. 맨 오른쪽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동영상이 하단에 나옵니다. 제 컴퓨터의 경우 코덱이 없다면서 에러가 나는데요. 상관은 없습니다.

메뉴-동기화-모든 시간 조정 (빠르게/느리게) [빠르게] 버튼과 [느리게] 버튼을 잘 눌러서 맞추면 되겠습니다. 기본 가격이 초 단위로 되어 있는데, 더 세세하게 맞추려면 밀리초로 조절하세요.

먼저 초 단위로 맞추고 그 다음에 밀리초 500~300단위로 좁혀가면 됩니다. 네, 엄청 짜증나는 일입니다. 하지만 자막 제작자의 수고에 비하면 이건 일도 아닙니다. 짜증내지 마시고 차분하게 간격으로 좁혀가면서 싱크를 맞추면 됩니다.

전체가 한 번에 딱 맞으면 좋은데, 안 그러면 해당 구간별로 맞춰야 합니다. 이래저래 힘들죠.


한 번 보고 버리는 거라면 제트오디오처럼 자막 타이밍 기능이 있는 동영상 재생기를 이용해서 적당히 맞춰 보고, 계속 반복해서 보는 거라면 자막 편집 프로그램 Subtitle Edit으로 확실하게 맞춰서 자막 파일을 저장하세요.

Posted by 빅보이7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