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막 편집기

Subtitle Edit 사용법


미드 자막을 구했는데 영상과 싱크가 안 맞으면 난감하죠. 이를 해결하는 방법, 그러니까 srt 혹은 smi 자막 파일과 동영상 싱크를 맞추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가장 손쉽고 빠른 방법은 동영상 재생기 내에 있는 자막 타이밍 조절 기능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문제는 이 기능이 있는 프로그램이 있고 없는 프로그램도 있다는 점이죠.

제트오디오에 이 기능이 있습니다. 화면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눌러서 메뉴를 호출한 다음에 [자막 조절]-[자막 타이밍]에 가면 메뉴가 두 개 보이죠. 빨리 표시, 늦게 표시. 이렇게 힘들여 메뉴로 들어가는 것보다는 단축키를 이용하는 것이 편합니다. Alt + →, Alt + ←.


두 번째 방법은, 자막 파일 시간대를 직접 조절해서 맞추는 것입니다. 당연히 자막 편집기 편집프로그램이 필요하죠. Subtitle Edit 이 프로그램은 무료 프리웨어이고 사용법도 간단합니다.

https://github.com/SubtitleEdit/subtitleedit/releases
여기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합니다.

뭘 받아야할지 복잡해 볼 수 있겠네요.
맨 아래 다운로드 중에서 SubtitleEdit-3.4.11-Setup.zip 클릭하세요.
압축 풀고 실행파일 실행하면 설치합니다. 

현재 최신 버전은 3.4.11입니다. 이전 버전 3.4.10에서는 설치할 때 한글이 깨져 나오던데, 이번에는 제대로 나오네요. 대신에 프로그램 실행 속도가 느려졌어요. 제 컴퓨터에서만 그런지도 모르겠지만요. 뭐 그리 오래 기다리는 건 아니니까 조금만 참으면 됩니다.

아, 혹시 메뉴가 영어로 나온다면 메뉴 Opions 들어가서 Choose language... 맨 아래 한국어 택하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보일 겁니다. 

여기서는 싱크 맞추는 사용법만 가르쳐 드립니다. 딱히 어려울 것도 없지만요.


왼쪽에서 두번째 아이콘을 클릭해서 싱크를 맞추고자 하는 자막 파일을 불러 옵니다. 맨 오른쪽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동영상이 하단에 나옵니다. 제 컴퓨터의 경우 코덱이 없다면서 에러가 나는데요. 상관은 없습니다.

메뉴-동기화-모든 시간 조정 (빠르게/느리게) [빠르게] 버튼과 [느리게] 버튼을 잘 눌러서 맞추면 되겠습니다. 기본 가격이 초 단위로 되어 있는데, 더 세세하게 맞추려면 밀리초로 조절하세요.

먼저 초 단위로 맞추고 그 다음에 밀리초 500~300단위로 좁혀가면 됩니다. 네, 엄청 짜증나는 일입니다. 하지만 자막 제작자의 수고에 비하면 이건 일도 아닙니다. 짜증내지 마시고 차분하게 간격으로 좁혀가면서 싱크를 맞추면 됩니다.

전체가 한 번에 딱 맞으면 좋은데, 안 그러면 해당 구간별로 맞춰야 합니다. 이래저래 힘들죠.


한 번 보고 버리는 거라면 제트오디오처럼 자막 타이밍 기능이 있는 동영상 재생기를 이용해서 적당히 맞춰 보고, 계속 반복해서 보는 거라면 자막 편집 프로그램 Subtitle Edit으로 확실하게 맞춰서 자막 파일을 저장하세요.

Posted by 빅보이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