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 영어공부법] 미드로 혼자 영어공부하는 방법과 영어공부 성공 후 변화들

영어공부를 혼자 하는 것이 가능하고 쉬워진 이유는 절대적으로 인터넷 덕이다. 만약 인터넷이 없다면 미드로 혼자 영어공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해당 미드가 국내에 DVD나 블루레이로 들어왔다 하더라도, 인터넷이 안 되면 그 미드에서 말하는 영어를 제대로 이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인터넷은 이를 가능하게 해 주었다.

해당 영어표현에 대해서 잘 모르겠다 싶으면 구글 검색창에 넣고 검색해 보면 된다. 물론 여전히 설명은 영어로 나오지만 어쨌거나 무슨 말인지 알 수 있다. 그 영어 단어와 영어 표현의 뜻을 현지에서 영어를 쓰는 사람들이 풀어놓았기 때문이다.

미드로 혼자 영어공부하려면 준비물은 두 가지만 있으면 된다. 보려고 하는 미드 영상과 자막. 여기에 인터넷이 되어야 한다.

자, 그럼 맨 처음에는 어떻게 하는가? 그냥 한글 자막을 놓고 미드를 본다. 재미있으면 또 봐도 된다. 질리도록 보라는 건 아니고 해당 미국 드라마를 재미있게 보는 상태를 유지하라는 것이다. 아직 공부 그 비슷한 것도 하려고 하지 마라.

미드를 반복해서 봐도 그다지 질리지 않다면 이제 한글자막과 영어자막을 동시에 켜고 한 문장씩 공부해 나아간다. 그 한 문장이 들릴 때까지 반복해서 듣는다.

주의할 점. mp3 파일로 소리만 따서 반복 듣기를 하지 마라. 반드시 영상과 함께 해당 문장의 소리를 반복해서 보고 들어야 한다. 상황과 소리를 결합해서 기억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로따로 기억하면 밑빠진 독에 물을 붓는 격이다. 헛수고다.

한글자막 번역이 이상하거나 부족할 때가 있을 것이다. 그럴 때는 인터넷을 샅샅이 검색해서 어떻게든 정확한 뜻을 알아내야 한다. 그리고 미리 말해두는 데, 그렇게 해도 도저히 알 수 없는 경우도 있다. 왜냐하면 미국문화생활 경험이 없기 때문이다.

다행히 인터넷에는 드라마에 나오는 영어단어와 영어표현에 대한 설명이 나온다. 특히, 구글 검색을 하면 그 해당하는 뜻을 알려주는 인터넷 페이지가 마법처럼 나타난다.

그렇게 드라마 1화를 완전 정복하면 아주 이상한 기분이 들 것이다. 그동안 경험하지 못한 것을 경험한다.

첫째, 영어를 영어로 알아듣는다, 미국인처럼. 이게 가능하리라고는 꿈도 꾸지 않았는데, 어느새 그렇게 되어 있다. 우리말 해석을 거치지 않고 영어를 알아듣는다.

둘째, 영어를 철자가 아니라 소리로 기억한다. 들었던 영어단어와 영어표현의 정확한 철자를 쓸 수는 없을지 몰라도 정확히 미국인처럼 발음할 수 있다.

셋째, 영어 책이 어순대로 빠르게 읽힌다. 영어 듣기를 통해서 단어가 아닌 의미 단위로 묶어서 듣는 것이 익숙해졌기 때문에 읽을 때도 그렇게 하기 때문이다.

넷째, 영문법을 생각하지 않고서 영문법에 맞게 영어를 말하고 쓰게 된다.

기적처럼 보일 것이다. 하지만 절대로 기적이 아니다. 누구나 할 수 있다.

누구나 할 수 있다고 했지, 아무나 해낼 수 있다고 말하진 않았다. 힘들고 재미없고 지쳐서 그만두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영어를 잘하고 싶으면 영어를 많이 듣고 많이 말하고 많이 읽고 많이 쓰면 된다. 누구나 알지만 실행하는 사람은 드물다. 다들 안 하고 있을 뿐이다.

미드 시청은 영어 듣기를 꾸준히 계속 흥미롭게 할 수 있도록 해 준다.

Posted by 빅보이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