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단축키 모음 - 윈도우7, 윈도우8, 윈도우8.1, 윈도우10 모두 작동

컴퓨터 사용자 수준이 초급이냐 중급이냐를 따질 때 저는 그 기준점을 단축키를 쓰냐 안 쓰느냐로 따집니다.

컴퓨터를 잘 알지 못하는, 소위 컴맹이라는 분이 윈도우 단축키를 아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반대로 컴퓨터 도사라 불리는 분들이 윈도우 단축키를 모르는 경우도 거의 없습니다.

윈도우 단축키를 쓰면 대단히 빠르고 능률적으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윈도우 단축키를 써서 빠르게 실행하면 대개들 놀라더라고요. 단순한 건데, 제가 무슨 마법사라도 되는 양 쳐다 보더군요.

중요한 윈도우 단축키를 아버지와 누나한테 가르쳐 주지만 역시나 외우려 하지 않고 배우려고 하지도 않더군요. 당연히 실행하지 않습니다. 계속 일일이 마우스로 클릭해서 실행합니다.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 만들어달라고 성화고요.

윈도우 단축키만 알아도 여러분은 컴 도사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배우기도 쉽고요. 아주 중요한 윈도우 단축키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간단한 설명을 덧붙여서요.

윈도우 시스템이면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그러니까 윈도우7, 윈도우8, 윈도우8.1, 윈도우10 등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1. 윈도우 탐색기 실행하기 : 윈도우 키 + E 키

윈도우 키를 누른 상태에서 E 키를 누릅니다. 그러면 곧바로 탐색기가 실행됩니다. 이 단축키를 기억하려면 영어를 아셔야 합니다. 컴퓨터를 우리나라 사람이 발명했다면 윈 키 + ㅌ 키 이렇게 만들었겠지만, 윈도우 시스템은 미국인이 만들었고 따라서 그들의 언어에 편하도록 제작되어 있습니다. 영어를 알면 컴퓨터 사용이 수월하죠.

E는 Explorer의 앞글자를 따온 것입니다. Explorer가 탐색기라는 뜻이죠.

2. 윈도우 바탕화면 보기 : 윈도우 키 + D 키

D는 Desktop의 앞글자고요. Desktop이 바탕화면입니다.

3. 검색 : 윈도우 키 + F 키

F는 Find의 앞글자고요. Find는 찾다, 검색하다입니다.

4. 실행 대화 상자 열기 : 윈도우 키 + R 키

R은 Run의 앞글자고요. Run은 실행하다입니다.

이상 네 개의 윈도우 단축키는 실행하려는 작업의 영어단어 첫글자를 따서 만든 것입니다.

5. 작업 관리자 실행 : Ctrl + Shift + Esc

이 단축키는 정말 유용한 건데, 지금껏 저도 모르고 있었네요. 프로그램이 말썽을 부릴 때마다 종료시키기 위해 매번 Ctrl + Alt +Del 을 눌러 번거롭게 두 번 거쳐야 했었거든요.

6. 작업표시줄에 있는 프로그램 활성화 : 윈도우 키 + 숫자

이것도 몰랐는데, 무척 유용하네요. 숫자는 작업표시줄에 있는 프로그램의 순서입니다. 왼쪽 첫번째 프로그램을 실행하려면 윈도우 키 + 1을, 두번째 프로그램은 2를, 세번째 프로그램은 3을, 이렇게 하는 것입니다.

7. 탐색기에서 뒤로 이동/앞으로 이동 : Alt + ← / →

그런데 요즘은 마우스를 쓰기 때문에 이 단축키보다는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휠을 앞으로나 뒤로 굴리는 것이 더 편리합니다.

이렇게 가르쳐 드리는 저도, 마우스로 아이콘 클릭하는 것에 워낙 익숙해서 곧바로 아이콘 클릭하는 경우가 많네요. 습관을 안 들이면 못 쓰는 거죠.

게다가 제가 쓰는 마우스는 앞/뒤 이동을 휠 클릭으로 할 수 있거든요.

이외 단축키는 글쎄요, 모르는 게 나을지도. 저는 안 씁니다.

Posted by 빅보이7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