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플래시 플레이어 설치 문제 사라짐 2016.05.29


그동안 윈도우 10 안 썼던 이유는 플래시 플레이어 문제 때문이었습니다. 이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소식을 듣지 못해서 계속 그냥 윈도우 8 또는 8.1을 쓰고 있었습니다.

다시 검색해 봐도 별 얘기가 없더라고요. 문제를 해결했다고 나오는 블로그 포스팅이 있는데 날짜가 2016.04.03이었습니다. 그 포스팅 보고 따라해 보려고 했습니다. 그래서 일단 시험 삼아 테플릿을 8.1에서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해 보기로 했습니다.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완료 후 당혹스러웠습니다. 로그인을 하면 화면이 깜깜한 겁니다. 강제 종료를 몇 번 하고 다시 켜고를 반복하고서야 간신히 볼 수 있었습니다. 뭐가 문제였는지는 모르지만 정상 회복 되었습니다.

플래시를 쓰는 사이트에 접속해 봤습니다. 네이버 카페 페이지들이 그렇죠. 정상 작동합니다. 플래시 설치하라고 그 난리를 피던 일이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저처럼 플래시 플레이서 설치 문제 때문에 그동안 윈도우 10 업그레이드를 미루고 있다면 해보길 바랍니다. 플래시 있는 사이트 가도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아마도 윈도우 업데이트가 이 문제를 해결한 모양입니다. 그 외에는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거든요.

이제 윈도우 10 마음껏 쓸 수 있겠네요.

참고로, 아래 글은 2015.11.30 쓴 글입니다. 이제는 해당되지 않았습니다.

윈도우10을 쓰다가 윈도우8로 내려왔다. 플래시 설치 문제 때문이다.

플래시가 설치가 안 된다. 플래시를 쓴 사이트에 접속하면 플래시를 설치하라고 창이 뜨고 설치 실패를 하고 다시 사이트에 접속하면 그 일이 반복된다.

무시하고 쓰려고 했는데, 플래시 쓰는 사이트가 많아서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덕분에 플래시를 쓰는 사이트가 얼마나 많은지 경악하며 알았다. 보안 문제의 주범으로 액티브엑스와 플래시가 거론됨에도 아직도 많이들 쓰고 있다.

다른 웹브라우저를 쓰면 되잖아? 크롬을 쓰면 되긴 된다. 플래시 잘 나온다. 하지만 인터넷 익스플로러에 익숙한 탓에 다른 브라우저는 생소하다. 크롬에는 편리한 기능이 있고 구글 관련 서비스를 모아 놓았기 때문에 매력적이다. 그럼에도 여전히 인터넷 서핑을 하는 주 웹브라우저는 익스플로러다.

설령 내가 크롬을 주 웹브라우저로 쓴다고 해도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쓰는 브라우저라서 무시할 수 없다. 블로그 포스팅을 마치면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제대로 잘 보이는지 확인해야 한다.

나처럼 같은 문제를 겪고 있다면, 포기해라. 나도 검색해서 하라는 대로 다 온갖 짓을 다 해 봤다. 안 된다.

윈도우10에 플래시 설치 문제가 생긴 지 꽤 되었고 사용자 보고가 많이 되었는데, 딱히 해결할 기미는 없어 보인다.

마소에서 이 플래시를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 설치하도록 해 놓았다. 타사의 프로그램을 마소에서 설치시키고 업데이트까지 하는 것은 아무리 생각해도 어이가 없다. 그러거나 말거나, 사용자 입장에서는 문제만 없으면 된다. 문제는 문제가 있고 그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어도비도 마소도 서로 상대방 탓만 한다.

돌이켜 보면, 마소는 철저하게 운영체계만 지원해야지 각종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며 끼워팔기를 하지 말았어야 했다. 윈도우10까지 왔는데도 여전히 쓸 일이 없는 마소 서비스 관련 응용프로그램이 많이 설치된다. 물론 사용자 측면에서는 편리할 수 있다. 애써 필요한 응용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가 없으니까. 시간, 돈, 노력을 더 들일 필요가 없으니까.

계산기, 메모장, 그림판, 녹음기. 이렇게 네 개 정도를 제외하고는 응용프로그램을 끼워 넣지 말았어야 한다. 기능이 약해서 계산기를 제외하고는 끼워 줘도 쓰진 않지만.

이런 끼워 팔기 전략은 구글에서도 볼 수 있다. 마소한테 배웠겠지. 근절 안 된다.

윈도우10이 플래시 설치 문제 때문에 매력을 잃었다. 

플래시 플레이어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이상에 윈도우10을 쓸 일을 없을 것이다.

이 문제는 어쩌면 사람들이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버리고 크롬을 쓰는 계기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윈도우10 플래시 플레이어 설치 문제

Posted by 빅보이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