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를 배우는 이유 및 순서와 방법



영어를 배우는 이유와 순서와 방법을 명백히 하는 것이 영어 학습의 시작이자 핵심이다.




1. 영어를 배우고 싶은 이유 혹은 열망이 있는가?


영어를 배우는 이유는 무엇인가? 왜 해당 외국어를 배우고 싶어하는지 분명히 하라. 그리고 정말 배우고 싶은가 자신에게 물어 보라.


사람마다 외국어를 배우는 이유는 여러 가지겠지만, 대개 이렇다. 어떤 것이 외국어로 되어 있는데, 이를 확실히 제대로 알고 싶어서다. 이것이 시작이다.


한국어를 왜 배우기 시작했냐는 물음에 대한 답으로 외국인들은 대개 케이팝의 대사를 제대로 알고 싶어서라고 대답한다.


그렇게 단순한 이유로 시작한 외국어 학습은 각종 한국어 교육 수강과 한국 텔레비전 시청으로 이어지고 마침내 원어민에 가까운 외국어 실력에 이른다.


나도 그랬다. 나는 드라마 '사만다 후'에 나오는 대사를 제대로 알고 싶었다. 그게 시작이었다. 그리고 계속 영어 드라마에 나오는 대사를 제대로 알고 싶어서 영어를 배운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영어를 배우는 이유는 알고 싶고 배우고 싶어서가 아니라 대개들 시험 때문이다. 


따라서 시험이 없으면 영어를 배워야 할 필요도 욕망도 사라진다. 실제로도 영어를 몰라도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이 없기 때문에 더욱 더 영어를 안 배우려고 한다. 게다가 외국어를 배우는 방식이 시험공부다. 그래서 쉽게 지치고 그래서 원어민처럼 듣고 말하고 읽고 쓰기는 불가능하다. 영어시험 점수만을 획득할 뿐이다.


영어시험 만점자가 해당 외국어를 구사하는 사람과는 의사소통이 안 된다. 영어로 된 영화도 드라마도 소설도 뉴스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 오직 영어시험에 최적화된 영어 실력을 키울 뿐이다. 그걸로 직장을 잡고 대학/대학원을 진학하고 승진을 해야 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이다. 오직 시험영어에 올인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영어시험만이 가장 절실하다.




2. 명심하라, 영어를 배우는 방법에도 순서가 있다. 제발 들어라!


일단 많이 들어야 한다. 그 다음에 말하기, 그 다음에 읽기와 쓰기다.


텔레비전 프로그램, 특히 드라마로 듣기를 많이 하는 것이 외국어 배우기의 진정한 시작이자 핵심이다.


미드 영드 드라마 시청으로 영어를 배우기 좋은 이유는, 드라마가 재미있어서가 아니다. 드라마를 보면 영어를 엄청나게 많이 자주 반복해서 꾸준히 듣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영어 학습자 대부분이 너무 영어를 안 듣는다. 고작해야 듣기 시험용으로 녹음된 또박또박 천천히 말하는 영어 원어민의 목소리를 들을 뿐이다. 혹은 학습용을 제작된 회화 몇 분, 몇 십분짜리를 듣는다. 


평소 하루에 영어 듣는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 스스로에게 물어 보라. 하루 1시간이 넘지 못할 것이다. 그래서 무슨 영어를 배우겠다고 할 수 있겠는가.


우리는 한국어를 왜 이렇게 잘하는가? 평소에 한국어 듣는 시간을 생각해 보라. 많이 듣지 못했는데, 해당 언어를 잘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불가능하다.




3. 집중된 반복


드라마를 시청하면서 모르는 단어나 모르는 표현이 나오면 적고 해당 뜻을 이해한 후 반복해서 익혀야 한다. 이 부분은 산낚지 같은 집착을 보여야 한다. 단어장 만드는 것은 기본이고 해당 뜻을 완벽하고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 이를 철저하게 지독하게 해야 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영드, 미드로 영어공부/영어배우기에 실패하는 이유는 이 부분이지 않나 싶다. 그냥 재미있게 볼 뿐, 모르는 영어단어/숙어/표현이 나오면 그냥 넘어간다.




4. 계속되는 학습


한국어를 이미 원어민에 가깝게 하고 있는 외국인들은 한국어 학습을 멈추지 않는다. 여전히 계속 배우고 있다.


나는 예전처럼 미드를 시청하고 있진 않지만, 밥 먹고 화장실 가고 잠 자는 시간을 제외하고는 온통 미드 시청만 했던 시절이 있었다, 여전히 미드 시청을 종종 하고 있다.


그리고 계속 새로운 영어 단어/숙어/표현을 적고 정리하고 반복해서 익힌다. 블로그 포스팅은 기본이고, 최근에는 동영상 강의까지 만들고 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거의 대부분이 미드 시청 영어 공부를 시작하다가 중간에 그만둔다. 계속 미드 영드 시청을 하면서 모르는 단어/숙어 정리하고 영어 학습을 지속하는 사람은 극소수다.




0. 영어를 진정으로 배우고 싶은 이들을 위한 당부


영어를 배우는 것은 절대로 쉽지 않다. 재미는 있지만.


영어를 능숙하게 하기까지는 절대로 빨리 되지 않는다. 결국엔 되긴 하지만.


영어를 원어민처럼 듣고 말하고 읽고 쓰고 싶다면 힘들고 어려운 과정을 거처야 한다. 그리고 시간이 걸린다.


영어를 배우는 이유, 방법, 순서를 명확히 했다면 차근차근 꾸준히 해 나아가면 된다.


@ 더 읽을거리 @

미드 미국 드라마 자막 한글자막 영어자막 구하는 방법 사이트 자료실

미드 영어공부 방법/ 미드로 영어공부하기/ 미드로 영어공부하는 방법/ 영어회화 공부법

미드로 영어공부 그만두는 이유들, 그리고 처음 시작 방법

Posted by 빅보이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