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사전, 무엇을 어떻게 써야할까? 미드 영어 학습자로서의 대답

 


첫째, 사전을 되도록 쓰지 말자!

제가 가장 먼저 드리고 싶은 말씀은, 당혹스럽겠지만, 사전을 되도록 쓰지 않아야 한다는 겁니다.

미쳤군? 네, 아마 제가 미드로 영어를 익히지 않았다면 저도 똑같이 말했을 겁니다. 하지만 당신들이야말로 말도 안 되는 방식으로 영어를 공부하고 있으며 사전 사용법도 엉터리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미드로 영어를 익힌 후부터는 기존 영어사전 사용법을 버렸습니다. 따라서 즐겨 찾아보는 사전도 바뀌었고요. 이 점은 조금 후에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우리말 사전을 너무 안 본다고들 하죠. 그렇다면 미국인은 영어를 너무 학구적으로 좋아해서 사전을 자주 찾아 볼까요? 아닙니다.

미국인도 우리랑 똑같습니다. 사전 찾아 보는 경우는 드뭅니다. 제가 미국 영화와 미국 드라마 시청 경험으론, 미국인도 일상생활에서 사전을 탐독할 때는 거의 없습니다.

외국어를 익히는 입장에서는 다를 수 있다고요? 네, 저도 그렇다고 절대적으로 믿었습니다. 그런데 미드로 영어를 체험해 가면서 그 믿음은 산산조각이 났습니다.

사전을 되도록 찾지 않으면 뜻을 어떻게 아냐고요? 짐작으로 알아내거나 전후 맥락을 살펴서 알아냅니다.

미드 플래시 시즌2 7화에 nootropic drugs라는 단어가 나옵니다. 생소하죠. 이게 뭐지? 그렇게 생각하고 있으면 캐릭터가 조금 후에 이 단어를 쉬운 말로 설명해줍니다. used to enhance intelligence. 이렇게요. 사전처럼 말이죠.

물론 이런 경우가 그렇게 많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여전히 사전은 써야 합니다. 하지만 되도록이면 맥락과 전후 문장에서 알아내기 위해 노력하셔야 합니다.

 

둘째, 종이사전을 버려라!

예전에는 영어원서에서 낯선 단어를 발견했으면 사전에서 찾아서 우리말 뜻과 발음기호를 적어 놓았습니다. 그렇게 하는 분이 아직도 많이들 있을 것 같네요. 저도 미드로 영어를 익히기 전에는 그랬었죠. 이제는 그러지 않습니다.

왜냐고요? 그 발음기호대로 미국인이 발음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미드로 미국인 영어단어 발음하는 걸 들어보세요. 절대로 사전의 발음기호대로 발음하지 않습니다.

미드 슈퍼걸 6화에서 9시 30분을 미국인 배우가 어떻게 발음하면요. {오나인떠리}라고 말합니다. thirty의 발음기호 [|θ3:rti]대로라면 써티라고 해야 하잖아요. 그런데 그렇게 발음하지 않아요. t발음 안 해요. 안 한다니까요. 영국발음이 또박또박 잘 들린다고 한국 사람이 생각하는 이유는 평소 익힌 발음기호에 가깝게 영국인이 발음해서 그러는 거예요.

종이사전의 결정적인 문제점은 그게 종이라서가 아니라 영어 원어민의 실제 발음을 들려주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치명적인 단점입니다. 영어를 잘하고 싶으면 당장 종이사전을 버리세요.

 

셋째, 네어버 영어 사전/ 다음 영어 사전으로 발음을 반드시 들어라.

가장 손쉽게 쓸 수 있는 사전은 역시 네이버 영어 사전 혹은 다음 영어 사전입니다. 정확히는 기존 사전의 묶음이지만 어쨌든 이 두 거대 포탈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영어사전을 이용하세요. 그리고 중요한 것은 반드시 스피커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해서 미국인/영국인 발음을 들으세요.

저는 미드와 영드 모두 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다음 영어 사전에서 발음듣기를 클릭해서 확인해 봤습니다. 정확히 원어민대로 발음합니다.

 

넷째, 정확한 뜻은 영영사전으로 익혀라.

영한사전은 영어를 우리말로 번역한 사전입니다. 번역은 완벽할 수가 없고 항상 오역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따라서 영어 뜻과 쓰임을 제대로 정확히 알고자 하면 번역한 영어사전이 아니라 번역 안 한 영어사전을 봐야 합니다.

Cambridge Free English Dictionary and Thesaurus
http://dictionary.cambridge.org/
이 영영사전을 추천해드립니다.

딱히 어느 영영사전이 최고라고 말하긴 어렵습니다. 본인이 마음에 드는 걸 쓰세요.

예전에는 영어학습자를 위해 특별히 개발한 사전을 일부러 돈 주고 비싸게 주고 이용해 보기도 했는데, 이제는 의미가 없어졌습니다. 인터넷은 영어 학습 방법을 완전히 바뀌어 놓았습니다.

 


다섯째, 구글 검색을 해라.

구글이 가장 좋은 영어사전입니다. 물론 구글 자체는 사전이 아니죠. 하지만 결색 결과는 기존 사전을 능가합니다. 이미지 검색하면 바로 그 단어에 해당하는 사진을 보여주죠.

게다가 헷갈리는 표현이나 이해하기 어려운 숙어, 속어, 생활영어가 이미 인터넷 상에서 토론이 되어 영어 원어민이 친절하게 설명까지 해 놓았습니다.

물론 영어 실력이 완전초보인 분들은 여전히 영한사전에 의존해야겠죠. 하지만 점차 영한사전의 의존도를 줄이고 구글 검색을 습관들여야 합니다. 사전 대신에 일단 구글 검색창에 찾고자 하는 단어부터 입력해서 검색결과를 살펴보세요.

미드로 영어를 배우는 분은 거의 절대적으로 구글 검색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사전에는 잘 나오지 않는 영어 단어와 영어 표현이 구글 인터넷 검색에는 잘 나오기 때문이죠.

구글이 사전입니다. 이미 영한사전이나 영영사전으로 단어를 찾아 봤어도 구글로 검색해서 확인해 보세요. 그 단어가 쓰인 실제 예가 쏟아집니다. 구글 검색 결과야말로 최고의 영어 학습 교재입니다.

Posted by 빅보이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