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공부법/영어공부비결] 영어를 빨리 익히는 방법 혹은 영어 배우기가 어려운 이유


영어 배우기가 왜 이렇게 어려운지 생각해 본 적이 있나요? 의외로 이를 모르고 무작정 공부하고 계속 열심히 반복하고 복습만 하려는 분이 많습니다.

왜 잘 안 되는지 알면 어떻게 해야 잘할 수 있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영어공부 실패의 원인이 바로 영어 공부 성공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왜 영어 배우기가 어려운지 알면 어떻게 영어를 빨리 익힐지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첫째, 영어 단어는 다의어인 경우가 많다.

우리나라 영어 학습자 대부분은 대개 영어 단어를 외우거나 익힐 때 주요 뜻만 사전처럼 알아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막상 실전, 그러니까 회화나 독해에 들어가면 그렇게 외운 뜻이 문맥에 전혀 맞지 않아서 곤란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특히 미드를 보거나 영어원서를 읽다보면 영어의 다의어 속성 때문에 뜻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한두 번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유머를 뜻한 영어 단어 humor가 그렇습니다. 우스개를 뜻한 유머를 쓰이는 경우는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문제는 이 단어가 일상영어회화와 문장에서 자주 쓰고 자주 접하는 뜻은 유머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영어회화에서는 동사로 남의 비위를 맞추다라는 뜻으로 자주 씁니다. 그래서 미드에서는 humor me 라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일단 내가 하자는 대로 해." 그런 뜻이고요.

또 자주 쓰는 뜻이 기질, 성격입니다.

그러니까 평소 영어 단어를 사전식으로 학습할 것이 아니라 대화나 문장으로 익혀서 문맥으로 이해하고 익히는 습관을 들이셔야 합니다. 계속 단어 모음집 암기식으로 하면 영어 실력이 늘지 않습니다.



둘째, 영어는 우리말 어순과 반대다.

영어 실력은 좀처럼 늘지 않는 분은, 그러니까 영어를 실시간으로 듣고 이해하거나 자기 생각을 곧바로 영어로 말하거나 쓸 수 있는 실력에 이르는 못하는 분은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영어를 자꾸만 우리말 어순으로 재조합해서 이해하려는 것이죠. 저도 이런 식으로 영어를 익혔고 이해했고 공부했었습니다. 그러면 망하는 겁니다. 영어 실력이 계속 제자리고 영어로 의사소통은 꿈도 꾸지 못합니다.

따라서 영어를 영어 어순대로 이해하는 습관을 들이세요..

습관을 바꾸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때로는 불가능할 것만 같죠. 하지만 영어 드라마를 계속 보거나 영어 책을 계속 읽으면 가능합니다. 영어시험공부식 공부방법에서 벗어나서 영어체험식으로 실제 영어 원어민이 쓴 글이나 그들이 하는 말을 계속 접하세요. 그러면 바뀝니다.



셋째, 영어는 그 나라의 문화 산물이다.

영어라는 언어 자체가 어렵게 느껴지거나 도통 이해할 수 없을 때는 대개가 그 영어를 쓰는 사람들의 문화를 모르거나 경험해 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외국어 학습자로서 영어를 접하면, 해당 영어를 쓰는 나라에서 살아본 경험이 없기 때문에 문화적 배경지식이 없습니다. 따라서 배경지식을 모르면 좀처럼 이해하기 어려운 영어 단어나 영어 표현을 접하게 됩니다.

401k는 우리나라 사람 대부분이 관심도 없고 뭐지 싶은 단어입니다. 하지만 미국인한테는 일상적으로 잘 알 수밖에 없는 단어입니다. 왜냐하면 이 401k가 미국연금제도의 대표적인 예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국민연금처럼 노후대비용 복지제도입니다.

따라서 영어를 익힐 때는 단지 단어의 뜻만 알면 그만이라고 여기면 낭패를 당하기 쉽습니다. 그 영어를 쓰는 나라의 문화, 습관, 풍습, 사회제도를 이해해야 합니다.

영국영어, 미국영어, 호주영어는 제각각 또 다릅니다. 한국영어도 있죠. 한국에서만 통하는 영어요. 콩글리시라고 하는 거요.


정리하면요. 그러니까 영어를 능숙하게 하고 싶다면요.

첫째, 영어단어의 뜻을 문맥(대화나 글)으로 익힌다.
둘째, 영어를 영어 어순대로 받아들이는 습관을 들인다.
셋째, 영어를 쓰는 나라(주로 미국과 영국)의 문화를 이해한다.

이를 위해서 제가 추천하는 영어공부법이 미드 시청과 원서 읽기입니다.

Posted by 빅보이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