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공부시작 - 영어공부 꾸준히 계속 즐겁게 잘 하려면?

 

영어공부시작하려는 분께 도움말을 드리고자 합니다. 저 자신이 워낙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기 때문에, 다시 영어공부시작하는 분들의 마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저는 순전히 우연으로 영어를 꾸준히 능숙하게 잘 익히는 방법을 독학으로 터득했습니다. 미드를 너무 많이 봤었고 지금도 보고 있습니다. 그냥 보는 게 아니라 영어를 완벽하게 습득하면서 보고 있어요. 그 학습 결과물은 지금도 이 블로그에 날마다 쌓이고 있습니다.

영어공부시작한다고 말하는 여러분은 대개가 왕초보 영어 학습자는 아니라고 확신합니다. 영어공부를 시작한다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은 이미 영어공부를 했다가 포기했었는데, 다시 시작한다는 말이거든요.

이런 분들에게 실질적으로 제대로 도움이 될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첫째, 영어는 체험하는 것이다. 들어라. 읽어라.

다시 영어공부를 시작하는 분께 가장 먼저 드리고 싶은 말씀은 영어는 공부하는 게 아니라는 겁니다. 이게 영어 잘하는 비결이에요. 영어를 공부하지 마세요.

우리나라 사람들 대부분이 영어시험에 익숙해서 영어를 죽어라고 공부만 해요.

미드로 영어를 '체험'하는 게 아니라 다들 '공부'를 하시더라고요. 드라마에 나오는 단어, 숙어, 문법을 완벽하게 정리한 다음 달달 외우려고 들더라고요. 아이고, 이건 정말 말려야겠다 싶더라고요.

미국 드라마를 보면서, 영어 원서를 읽으면서 처음 접한 영어단어를 우리말 뜻으로 정리하고 문법사항 파악해 놓는 것 자체는 괜찮아요. 문제는 그렇게 정리하고 암기하는 데 시간과 노력을 너무 많이 들인다는 겁니다. 그렇게 해서 영어를 완벽하게 잘 익혔다면 그나마 괜찮죠. 그렇게 잘 되지 않고 힘들어서 포기하기 때문에 그렇게 하지 말라고 말씀드리는 겁니다.

영어를 '공부'하려고 하면 포기하기 쉬워요. 하지만 영어를 '체험'하려는 자세로 임하면 계속 꾸준히 할 수 있어요.

 


둘째, 내가 뭘 좋아하는지 파악하라. 좋아하는 방법으로 영어를 체험하라.

저는 영어를 주로 미드로 익히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미국 드라마를 좋아하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자기가 좋아하면 남들도 다들 좋아한다고 일반화하기 쉬운데, 절대 그렇지 않죠.

여러분은 무엇을 좋아하나요? 소설책 읽기를 좋아하나요? 그런 영어소설을 읽으세요. 만화책 좋아하세요? 영어 만화책을 사서 읽으세요. 노래 부르길 좋아하나요? 영어 노래를 열심히 따라 부르세요. 수다 떠는 거 좋아하나요? 전화영어 혹은 화상영어를 해 보세요. 게임 좋아하세요? 그럼 게임으로 영어를 익히세요.

그러니까 핵심은 자신이 좋아하는 방법으로 영어를 꾸준히 체험하라는 것입니다. 남들이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좋아하는 것으로요.

 


셋째, 영어 듣기부터 완성해라.

우리나라 사람들 대부분이 영어듣기보다는 영어읽기로 영어에 익숙합니다. 그래서 대개들 영어를 철자대로 발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영어듣기 공부를 시작하면 여간 힘든 것이 아닙니다. 내 머릿속에 기억하고 있는 발음소리와 실제 미국인이 발음하는 소리가 달라도 너무 다른 겁니다.

가장 어렵게 느껴지는 영어듣기는 어쩌면 가장 단순하고 쉽게 능숙해질 수 있습니다. 그냥 많이 계속 들으면 되거든요. 그게 다예요. 처음에는 정말 환장할 정도로 안 들리고 말이 너무 빨라서 알아듣기 힘들지만, 나중에는 우리말처럼 알아듣는 순간이 옵니다.

아무리 영어를 많이 들어도 불가능할 거라고 미리 속단하지 마세요. 일단 아무 영어 문장이나 택해서 반복해서 들어보세요. 살짝 감이 올 겁니다. 그렇게 시작해서 계속 듣고 또 듣고 다시 듣고 듣고 들어 거의 영어 말소리를 유행가처럼 흥얼거리는 지경에 이르면 이제야말로 진짜 영어 공부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귀가 트이면 입이 열리고 입이 열리면 글이 읽히고 글이 읽히면 글을 쓸 수 있습니다.

일단 영어듣기를 완성한 후에 영어읽기를 하세요.

영어듣기에 숙달하면 영어읽기를 잘할 수 있어요. 왜 그런지 아세요? 미국인이 영어를 말할 때 그냥 말하는 것이 아니라 의미단위로 묶어서 말해요. 그러니까 끊어서 말하는 부분이 있잖아요.

따라서 영어를 자주 많이 들으면 글을 읽을 때 의미단위로 끊어 들은 것을 적용해서 읽기가 수월해져요. 어디서 끊어 읽을 줄 알다면 뜻을 빠르게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많이 들으면서 잘 말할 수 있고 많이 읽으면 잘 쓸 수 있어요.

이상입니다.

다시 영어공부시작하는 모든 분들이 다시는 포기하지 않고 영어를 꾸준히 계속 잘 익혀나아가길 바랍니다.

Posted by 목소리 좋은 빅보이7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