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 번호가 반드시 출판 연도 순은 아니다!

작품 4는 작품 103을 현악 오중주로 편곡한 것이다. 이상하다. 어떻게 작품 번호가 한참 뒤에 있는 게 편곡이 되어 거의 맨 앞에 붙을 수 있지? 이유는 의외로 단순하다. 악보를 펴낸 출판사의 실수였다. 

베토벤은 이 관악 팔중주를 출판할 마음이 없었던 듯하다. 작품 1보다 1년 전인 1793년에 완성했는데, 1795년에 현악 오중주로 편곡한 후 다음 해에 작품 번호 4를 붙여 출판한다. 1830년에서야 작품 번호를 붙이지 않고 원곡을 출판했다. 그런데, 갑자기 1851년에 어느 출판사가 아무 생각 없이 이 관악 팔중주에 103번을 부여했다. 왜? 아무도 모른다. 그냥 그렇게 됐다. 

작품 103은 팔중주다. 오보에 둘, 클라리넷 둘, 호른 둘, 파곳 둘. 둘이 네 개, 이사팔, 하여 여덟 개다. 베토벤다운 심각함은 없으나 스케르초의 장난기는 선명하다. 미뉴에트 형식이라고 악보에 써놓고 실제로는 스케로초로 전개한다. 이는 이후에 작곡한 작품에서도 이어진다. 피아노 소나타 1번에서 3악장을 미뉴에트라고 해놓고는 스케르초풍으로 작곡해 놓았다. 그렇게 해 놓고 마음에 걸렸던지, 2번과 3번의 3악장은 스케르초로 표시하고 그렇게 만들었다.

듣고 있으면 나도 모르게 웃음이 나온다. 특히, 4악장은 방귀 꾸는 것 같다. 이 곡의 목적은 귀족의 식탁 음악이란다. 진지 잡수시는데, 관악기로 뿡뿡거리다니. 밝고 명랑해서 아이들이랑 들어도 좋겠다. 물론, 밥 먹을 땐 빼고.

은근히 중독성 있는 곡이다. 재미있어 반복해서 계속 듣게 된다. 총 연주 시간은 약 22분이다. 

작품 4번은 현악곡답게 세련된 느낌을 준다. 같은 곡이라도 악기에 따라 다르게 들린다. 편곡의 힘이다. 현악오중주는 바이올린 2대, 비올라 2대, 첼로로 편성한다.

원곡 103번의 4악장에 트리오II와 피날레를 추가해서 연주시간이 늘어났다. 35분 안팎이다.

Posted by 빅보이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