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 영어공부법] 미드 영어 듣기 요령 - milk 발음으로 배우는 진짜 영어 듣기

미드 영어공부법은 결국 영어 듣기입니다. 듣기 실력을 높이기 위한 것이죠. 그래서 제가 터득한 영어 듣기 방법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어려운 거 없습니다. 쉽습니다.

읽기, 독해 위주의 우리나라 영어 학습에서는 대단히 난감해 하고 어려워 하고 곤란해 하는 것이 바로 영어 듣기입니다. 따라서 미국 드라마를 보면서 대사를 듣고 그 말을 이해한다는 것은 상당히 환상적이고 불가능하고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하죠.

그런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누구나 가능한 일입니다. 그런데 아무나 할 수는 없는 일입니다. 왜 그런지 설명해 보겠습니다.

영어 듣기는 의외로 너무 단순해서 탈입니다. 계속 꾸준히 많이 들으면 잘하게 됩니다. 대개 영어 듣기 실력 향상을 실패하는 이유는 자주 꾸준히 안 듣기 때문입니다.

미드로 영어공부 실패한 분들을 보면 거의 대부분은 한동안 열심히 듣다가 갑자기 아예 안 듣습니다. 정확히는 실패한 것이 아니라 빨리 자기 욕심껏 안 되니까 포기한 거죠.

미드를 한글 자막 켜 놓고서라도 날마다 꾸준히 시청하면 그 소리에 익숙해집니다. 이게 시작입니다. 처음에는 영어 말소리에 익숙해지세요. 무슨 뜻인지 무슨 말인지 몰라도 됩니다. 많이 자주 계속 들어서 그 소리에 친숙하게 되는 것이, 미드 영어 듣기의 시작입니다.

예를 들어, 저는 중국 드라마 '랑야방'을 마라톤 시청했는데, 딱 한 마디는 아직도 정확히 기억하고 있습니다. 삐샤. 폐하라는 뜻의 중국어입니다. 어떻게 글자로 쓰는지는 모르지만 소리와 그 뜻은 확실하게 알고 있습니다. 드라마 랑야방에서 삐샤(폐하)라는 말을 몇 번이나 했을까요. 아마 백 번은 넘을 겁니다. 아직도 이 말을 들으면서 머릿속에 울립니다. 얼마나 많은 등장인물들이 얼마나 많이 삐샤를 외쳤는지 모릅니다.

이제 외국어 듣기 요령을 아셨나요? 꾸준히 들으면 됩니다. 애써 암기하려고 할 필요가 없습니다. 계속 들리니까 계속 듣게 되고 계속 그러면 익숙할 수밖에 없고 머릿속에 남을 수밖에 없습니다.

미드 영어 듣기를 처음 시작할 때는 못 알아듣겠다고 겁을 내거나 화내지 말고 그래서 포기하지 말고 계속 그 소리를 들으세요.

저처럼 그 소리를 한국어로 표기해 보세요. 발음기호로 적지 말고요. 괜찮아요. 소리를 그대로 잘 듣는다는 자세로 우리말로 표기해 보는 겁니다. 철자대로가 아니고요.

그러면 차츰 우리가 이렇게 저렇게 들릴 거라고 믿었던 영어 단어와 영어 문장이 다르게 들린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미드 미국 영어가 그렇습니다.

milk. 네이버 영어사전이나 다음 영어사전에 가서 원어민 발음을 들어보세요. 밀크라고 들리나요? 아니죠. 미역크. 크는 약하게 들립니다. 밀크라고 들릴 거라고 머릿속에서 단단히 믿고 있으니 안 들리는 겁니다. 영국영어는 미일크.

이 깨달음이 영어 듣기의 시작입니다. 지금부터 미드를 들으면서 실제로 들리는 대로 적어보세요.

기존에 발음기호로 익혔던 영어를 지우고 실제로 들리는 영어발음으로 머릿속에 새겨야 합니다.

이것이 영어 듣기의 진정한 시작입니다.

Posted by 목소리 좋은 빅보이7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6.07.07 13: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