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익 듣기 공부 시험 준비자를 위한 미드영어공부 방법



토익 듣기 공부를 아무리 해도 토익 듣기 점수가 안 오르는 분을 위한 도움글입니다.



:: 단기적 관점에서는 미드영어공부가 토익 듣기 점수 향상에 도움 안 됨


영어 시험, 특히 토익 시험을 앞두고 어서 빨리 높은 점수를 받아야 하는 상황에서는 미드로 영어공부를 해서 리스닝 점수를 높이겠다는 전략은 단기적 관점에서는 좋지 못합니다.


토익에서 당신이 바라는 것은 높은 점수지, 영어 원어민과의 자유롭고 자연스러운 의사소통이 아니기 때문이죠.


그럼에도, 아무리 해도 토익 리스닝 점수가 좀처럼 올라가지 못한다면, 일단 미드로 영어공부를 시도해 볼 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토익 듣기 공부 방법의 전략을 바꾸세요.



:: 장기적 관점에서는 미드시청이 토익 듣기 점수 향상에 기여함


물론, 저는 미드로 영어공부를 해서 토익 리스닝 점수를 올린 당사자는 아닙니다. 그럼에도 이 방법을 권하는 이유는, 분명히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시간이 많이 걸리는 편이고 미드를 정말 좋아해야 합니다.


미드시청 이후에 토익 독해 점수는 그렇게 확 안 올랐지만, 듣기 점수는 확실히 올랐다는 사람의 경험담을 인터넷에서 읽을 수 있을 겁니다.


이 글에서 애써 인용하진 않겠습니다. 검색해 보세요. 정말인가.



:: 미드로 영어공부하면 안 되는 사람


미국 드라마 보는 것을 딱히 좋아하지 않는데, 토익 듣기 점수를 높이고자 억지로 미드 시청을 한다면 효과를 보기 어렵기 때문에 하지 말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냥 기존 대로 토익 교재의 녹음을 열심히 들으세요. 다만, 듣기 실력 향상은 아마 상당히 더디거나 잘 안 될 겁니다.




:: 미드 시청으로 토익 듣기 점수를 향상되는가?


간단하게 말해서, 영어 원어민이 말하는 속도와 그 말하는 소리에 익숙하고 친숙해졌기 때문입니다. 특히, 말하는 속도가 미국 드라마에서는 상당히 빠른 편입니다. 게다가 발음도 썩 정확하지 않을 때가 많고요.


반면, 토익 시험에 나오는 영어 발음은 똑박또박하고 미드에 나오는 말하기 속도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느린 편입니다.


이러니까, 미드 시청을 오래 해서 미국 드라마에서 영어 원어민이 말하는 속도에 적응이 되면 토익 영어 듣기에서 나오는 속도는 별거 아닌 거죠.



:: 토익 듣기 점수 향상을 위해 미드 시청 어떻게 하는가?


처음에는 애써 내용을 알려고 하지 말고요. 자막 없이 미드를 보세요.


드라마 내용이 너무 궁금해서 미치겠다? 그러면 한글 자막을 놓고 일단 한 번 본 후에 내용을 파악하세요. 그런 후에 자막 없이 보세요.


영어 자막도 켜지 마세요.


우리나라에 대중적으로 알려진 미드영어공부 방법은 영어 대사를 꼼꼼하게 다 듣고 뜻을 이해하는 식입니다. 그러지 마세요.


토익 듣기 점수 향상을 위해 여러분이 하고자 하는 것은 미드에 나오는 생활영어표현을 익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목표는 영어원어민이 말하는 속도에 적응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뜻을 듣자마자 알아차리는 리스닝이 아니라 소리를 듣는 히어링이지죠.


제 말 이해가 되나요?


그러니까 애써 미국 드라마에 나오는 대사 하나하나를 완벽하게 들어서 이해하려고 하지 말고 그냥 흘려 듣기만 하세요. 마치 음악처럼 듣습니다. 그 소리를 들으면서 눈은 화면에 있어야 합니다.


간혹 미드에서 소리만 따서 듣는 분이 있는데, 그러지 마세요.


왜?


그 말을 하는 상황을 화면으로 파악해야 하거든요.






뭐라뭐라 얘기했는데, 뜻은 모르지만 화면에 보이는 상황으로 대략 뜻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here you go. 이 말이 무슨 뜻인지 전혀 알 수 없는 상태입니다. 미드 시청하는 사람이요. 하지만 그 말을 하면서 반복되는 상황, 장면을 보게 됩니다.


보면, 물건을 건네줄 때마다 이 말을 하는군요. 이제 뜻이 짐작이 되죠.


딱 요기까지만 하면 됩니다.


그래서 미드에서 배우들이 영어 말하는 속도에 적응이 되었다 싶으면, 이제 미드 시청을 중단해도 됩니다.


이제 토익 시험 리스닝 테이프를 틀어 보세요. 그렇게 빨리 말한다고 불평했었는데, 이제는 그다지 빠르다고 느껴지지 않을 겁니다.






토익에서 Listening Comprehension은 독해 시험에 익숙한, 우리나라 대부분의 영어학습자한테는 학원에서 가르쳐 준 요령으로 높은 점수를 받는 것 외에는 별 방법이 없다고 여겨고들 있습니다.


미드를 좋아한다면, 그래서 미드를 날마다 꾸준히 시청해서 드라마에서 말하는 속도에 익숙해진다면, 토익 듣기 점수 향상이 될 것입니다.


조급한 분들은 과연 얼마나 걸리냐고 따질 겁니다. 그 기간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확정해서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안 되는 사람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일단 해 보십시오. 그동안 이 방법 저 방법 다 써 봤지만 토익 듣기 시험 점수가 안 올라간다면, 미드시청을 해 보세요.


결과는 놀라울 수 있습니다.

Posted by 빅보이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