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 영어공부법] 미드 영어공부 선입견 3 가지

 

1. 미드로 영어공부하는 것은 쉽다?

미드로 영어를 익히려는 사람들 대부분이 이게 쉽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해보면 바로 알 수 있듯, 무진장 어렵다.

시작했던 사람들 거의 대부분이 포기한다. 이유는 간단하다. 어렵기 때문이다. 이건 영어 리스닝 교재하고는 차원이 다르다. 정말이지 미치도록 환장하게 어렵다.

왜 어려운가? 영어교재는 학습을 위해서 정교하게 다듬은 책이다. 따라서 그 내용은 영어 학습자를 배려해 놓았다. 목적이 영어학습이다.

하지만 미드는 영어 학습자를 위해 만든 것이 아니다. 철저하게 미국인 시청자를 겨냥한 것이고 드라마 속성상 시청자를 많이 끌어 모아야 한다. 무슨 말이냐면, 영어 학습자를 위해 또박또박 말하지 않는다. 친절한 설명도 없다.

미드로 영어를 공부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아직도 감을 못 잡은 것 같다. 맨땅에 해딩하는 거라고 생각하면 된다. 딱 그 처지다.

 



2. 미드로 영어공부하는 것은 재미있다?

이렇게 어려운데 도대체 어떻게 해낸 것일까? 재미있기 때문이다. 미드로 영어를 익힌 사람들은 이걸 공부로 한 게 아니다. 순전히 재미로 한 것이다.

미드로 영어를 정복한 사람은 영어공부를 하기 위해 리스닝 실력을 높이기 위해서 한 게 아니다. 순전히 재미있어서 미드를 본 것이다. 영어 실력 향상은 미드 시청의 부산물이다.

당신은 재미가 1순위가 아니다. 영어공부가 1순위다. 이것이 미드 영어공부의 맹점이다.

미드로 영어를 정복했다는 사람들의 인터뷰 기사나 수기를 모아서 읽어봐라. 공통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 사람들은 미드를 정말이지 미치도록 좋아했다고 고백한다. 영어공부를 좋아했다고 말하지 않았다. 그것은 나중의 일이었다.

나는 밥 먹고 화장실 가는 시간 빼고는 미드 시청을 멈추지 않을 정도로 볼 때가 있었다. 내가 영어공부하려고 이렇게 미드를 봤겠는가.

 

3. 미드로 영어공부하는 것은 효율적이다?

효율성의 측면에서 미드로 영어를 공부하는 것은 정말이지 미친 짓이다. 가장 비효율적으로 하는 것이다. 들이는 노력과 시간에 비하면 말이다.

그럼에도 그토록 놀라운 영어 실력 향상을 경험할 수 있는 것은 도대체 뭐가 어떻게 된 일인가?

우습게도, 그렇게 탁월하게 영어를 잘하게 될 만큼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기 때문이다. 미드라서 그런 게 아니다.




이렇게 말하는 나는 도대체 어떻게 한 거냐고?

나는 영어 표현을 우리말로 기억하는 게 별로 없다. 해당 영어 표현과 그 표현을 말한 상황을 기억하는 게 절대적으로 많다.

나는 미드 대부분을 자막 없이 본다. 모르는 단어나 낯선 표현이 있어도 넘긴다. 절대로 화면을 정지시키지 않는다. 한두 개 못 알아들어도 미드 내용을 파악하는 데는 전혀 문제가 안 되니까.

영어공부를 하려면 영어 자막 켜 놓고 다시 천천히 살펴 봐야 한다. 보다가 이건 뭐지 싶으면 정지해서 일일이 그 뜻을 찾으려고 기를 쓰고 인터넷 검색을 한다. 그럼에도 도저히 뜻을 모를 때도 있다. 미국 문화 생활 체험이 전무하기 때문이다.



Posted by 빅보이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