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리기 쉬운 맞춤법 / 한글 맞춤법 공부 / 한글 문법 / 한글 표기법 - 옛부터 X 예부터 O 옛스럽다 X 예스럽다 O


미드영어 블로그가 웬 한글맞춤법공부라고 하실 분도 있을 것 같은데요. 영어를 잘하고 싶다면 우리말을 더욱 정확하게 잘 써야 합니다.

여러분한테 미국 영어를 잘 가르쳐드리려면 우리말 한국어 한글을 바르고 정확하게 잘 써야 해요.

그래서 한글 맞춤법 공부를 포스팅하기로 했습니다. 틀리기 쉬운 맞춤법 위주로 하나씩 해도록 하죠.

알고 있나요? 영어도 우리말도 표음문자입니다. 이게 무슨 소리냐면요. 글자가 소리를 나타내는 거란 말이죠. 문제는 그게 소리랑 항상 똑같이 표기하지 않는다는 점이죠.

영어철자를 올바르게 쓰기 어려울 것처럼 우리말도 그 표기를 정확하게 쓰기는 그리 쉽지 않습니다. 소리나는 대로 쓰는 것이 원칙이지만 언제나 예외들이 있거든요.

한글 표기법도 영어철자 표기만큼이나 쉽지 않아요.

옛부터
틀리게 쓴 것입니다.

사람들이 자주 틀리기 쉬운 맞춤법에는 이유가 있어요. 발음나는 대로 표기하니까 틀리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자신한테 익숙한 대로 쓰니까 틀리는 겁니다.

옛부터의 바른 표기는 예부터입니다.
어색한 분, 분명히 계실 겁니다. 이상해 보이고요.

문법 사항 때문에 소리나는 대로가 아니라 형태를 살려서 쓴 것입니다.

영문법 공부를 열심히 하셨으면 한글 문법도 익히기 좋을 겁니다. 명사니 조사니 관형사니 이런 문법 용어에 익숙하죠들?

‘옛’은 관형사고 ‘예’는 명사입니다. ‘부터’는 조사이므로 조사 앞에는 명사 ‘예’가 오지 관형사 ‘옛’이 올 수 없습니다.

'옛날’이라는 명사 형태에 익숙해서 다른 데에서도 ‘옛’으로 쓰는 걸로 착각한 것이죠.

‘옛스럽다’고 잘못 쓰는 것도 그래서입니다. ‘예스럽다’고 써야 바른 표기입니다.

다시 정리해 보겠습니다.

옛은 관형사, 예는 명사.
예부터. 예스럽다.

잘하셨고요.
앞으로 바르게 써주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빅보이7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