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s up what up 뜻 미드 드라마 기초생활영어회화 공부 티처스 시즌2 4화 



어학 교재보다는 미국 드라마 미드에서 듣는 영어 대화가 실제 미국인이 쓰는 생활영어에 가깝습니다. 


교재는 아무래도 교육용이다보니 실제 생활에서 말하는 것에서 적절한 곳을 선별해서 싣는 편입니다. 교과서니까요. 반면, 미드 미국 드라마에서 들을 수 있는 영어는 미국인이 실제로 말하는 것을 무척 가깝게 담아내고 있습니다.


한국어 교재와 한국 드라마를 생각해 보면, 금방 이 점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02:31

- 교장 : Can I talk to you for a minute?

- 선생님 : You got it. What's up?


잠깐 시간 내서 이야기 좀 할 수 있을까? 이 말을 영어로 Can I talk to you for a minute? 했는데요. 교장 선생님이 말을 격식 차려서 한 편입니다. 대개는 그냥 달랑 a minute? 하고 물어 봅니다. 시간 있어? 잠깐만? 이런 식으로 말한 것이죠. a word? 이렇게 말하기도 합니다. 말 좀 할까?


비격식 영어는 교장의 요청에 답하는 선생님의 말에 나오네요. 


Yot got it. 상황에 따라서 뜻이 달라지겠습니다. 앞서 시간 있냐고 물었으니까 시간 있다고 대답한 것입니다. 직역하면 네가 그것을 가졌다인데요. 그래서 네가 요청했던 그것을 가지게 되었다는 말이죠. 무척 자주 나오는 말입니다. 상황을 살펴서 뜻을 풀면 됩니다.


What's up? what up? 이 말도 많이 들리죠. 여러 뜻이 있는데, 지금 이 상황에서는 "뭔데요?"입니다. 다른 상황에서는 친한 사이끼리 인사말로 쓰죠. 잘 있었어? 뭔 일 있어? 요즘 어때?


두 사람의 어투를 잘 살펴 보면, 교장은 공식적이고 지시적인 투로 하고 있는데 교장의 말을 듣는 선생님은 비공식적이고 친근한 어투로 하고 있죠.



06:26

- What are you doing? 

뜻 뭐하는 거야?


일상에서 자주 말할 수밖에 없는 말이죠.


미국 드라마로 실제 미국인 이 문장을 말하는 소리를 들어 보면 낯설고 빠릅니다, 처음에는요. 소리가 아닌 책으로 교재로 글자로 영어를 익혀서 그렀습니다. 영상으로 소리로 영어를 꾸준히 접하면 발음과 속도에 적응할 수 있습니다. 


잘 들어보세요. 와라류 뚜잉? 이런 식으로 들리죠. 강세가 있고요. 의미 단위로 단어를 묶어서 발음합니다. 종종 연음으로 발음합니다. 단어 하나하나 딱딱 끊어서 발음하지 않습니다. 당연한 것인데도, 영어 원어민이 말하는 소리를 자주 접하지 않았으면 낯설고 어렵게만 느껴집니다. 그러니까 왓 아 유 두잉? 이렇게 말할 거라고 머릿속에서 미리 판단하고 듣고 있는 것입니다.


10:10에서 또 나오네요.


06:40

- How would you do that? 

뜻 어떻게 한 거야?


09:14

- What are you mean? 

무슨 뜻이야?


15:34

- Good for you.

잘했어요.


18:16

- I get it.

알아들었어요.


이상 다섯 문장은 일상에서 자주 쓰는 말입니다. 미드에서 자주 나옵니다. 미드를 꾸준히 시청했다면 애써 암기할 필요가 없습니다. 어느새 머릿속에 있을 테니까요.

Posted by 빅보이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