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 영어공부법] 미드 영어 듣기 요령 - milk 발음으로 배우는 진짜 영어 듣기

미드 영어공부법은 결국 영어 듣기입니다. 듣기 실력을 높이기 위한 것이죠. 그래서 제가 터득한 영어 듣기 방법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어려운 거 없습니다. 쉽습니다.

읽기, 독해 위주의 우리나라 영어 학습에서는 대단히 난감해 하고 어려워 하고 곤란해 하는 것이 바로 영어 듣기입니다. 따라서 미국 드라마를 보면서 대사를 듣고 그 말을 이해한다는 것은 상당히 환상적이고 불가능하고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하죠.

그런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누구나 가능한 일입니다. 그런데 아무나 할 수는 없는 일입니다. 왜 그런지 설명해 보겠습니다.

영어 듣기는 의외로 너무 단순해서 탈입니다. 계속 꾸준히 많이 들으면 잘하게 됩니다. 대개 영어 듣기 실력 향상을 실패하는 이유는 자주 꾸준히 안 듣기 때문입니다.

미드로 영어공부 실패한 분들을 보면 거의 대부분은 한동안 열심히 듣다가 갑자기 아예 안 듣습니다. 정확히는 실패한 것이 아니라 빨리 자기 욕심껏 안 되니까 포기한 거죠.

미드를 한글 자막 켜 놓고서라도 날마다 꾸준히 시청하면 그 소리에 익숙해집니다. 이게 시작입니다. 처음에는 영어 말소리에 익숙해지세요. 무슨 뜻인지 무슨 말인지 몰라도 됩니다. 많이 자주 계속 들어서 그 소리에 친숙하게 되는 것이, 미드 영어 듣기의 시작입니다.

예를 들어, 저는 중국 드라마 '랑야방'을 마라톤 시청했는데, 딱 한 마디는 아직도 정확히 기억하고 있습니다. 삐샤. 폐하라는 뜻의 중국어입니다. 어떻게 글자로 쓰는지는 모르지만 소리와 그 뜻은 확실하게 알고 있습니다. 드라마 랑야방에서 삐샤(폐하)라는 말을 몇 번이나 했을까요. 아마 백 번은 넘을 겁니다. 아직도 이 말을 들으면서 머릿속에 울립니다. 얼마나 많은 등장인물들이 얼마나 많이 삐샤를 외쳤는지 모릅니다.

이제 외국어 듣기 요령을 아셨나요? 꾸준히 들으면 됩니다. 애써 암기하려고 할 필요가 없습니다. 계속 들리니까 계속 듣게 되고 계속 그러면 익숙할 수밖에 없고 머릿속에 남을 수밖에 없습니다.

미드 영어 듣기를 처음 시작할 때는 못 알아듣겠다고 겁을 내거나 화내지 말고 그래서 포기하지 말고 계속 그 소리를 들으세요.

저처럼 그 소리를 한국어로 표기해 보세요. 발음기호로 적지 말고요. 괜찮아요. 소리를 그대로 잘 듣는다는 자세로 우리말로 표기해 보는 겁니다. 철자대로가 아니고요.

그러면 차츰 우리가 이렇게 저렇게 들릴 거라고 믿었던 영어 단어와 영어 문장이 다르게 들린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미드 미국 영어가 그렇습니다.

milk. 네이버 영어사전이나 다음 영어사전에 가서 원어민 발음을 들어보세요. 밀크라고 들리나요? 아니죠. 미역크. 크는 약하게 들립니다. 밀크라고 들릴 거라고 머릿속에서 단단히 믿고 있으니 안 들리는 겁니다. 영국영어는 미일크.

이 깨달음이 영어 듣기의 시작입니다. 지금부터 미드를 들으면서 실제로 들리는 대로 적어보세요.

기존에 발음기호로 익혔던 영어를 지우고 실제로 들리는 영어발음으로 머릿속에 새겨야 합니다.

이것이 영어 듣기의 진정한 시작입니다.

Posted by 빅보이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