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M ART : 영화예술 - 10점
데이비드 보드웰 외/이론과실천

제임스 모나코의 "HOW TO READ A FILM"보다는 이 책이 읽기 쉽다. 그 이유는 다음 두 가지 사실 때문이다.

첫째, 영화 제작 전반을 이해하기 쉽게 자세히 다루고 있다는 점이다. 가장 돋보이는 점이다. 특히, 할리우드식 영화 만들기를 중점적으로 읽을 수 있다. 영화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를 알 수 있다.

둘째, 예를 들고 있는 영화들이 대체로 우리 한국 독자들에게 익숙한 것들이다.

이 책은 Film Art: An Introduction(New York, Alfred A. Knopf, 1993, 제4판)을 완역한 것으로, 옮긴이의 말에 따르면 "영화의 예술형식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 이만한 기본서가 없을 것이라는 게 영화인들의 중평"이라고 한다.

자세하고 쉬운 설명과 사진이 많다는 게 이 책의 장점이다. '홍보용 사진'이 아닌 35mm 상영용 필름에서 직접 확대한 사진들이다. 특히, 64장의 원색 사진도 수록되어 있다.

이 책은 영화의 형식을 분석하여 설명한다. 각 형식에 맞는 영화 하나를 중점적으로 살펴본다. 서사적 형식으로는 <시민 케인>, 범주적 형식으로 <올림피아>, 수사적 형식은 <강>, 추상적 형식 <기계 무용>, 연상적 형식 <어떤 영화> 등을 실례로 들었다. 더 나아가서 영화비평까지 했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영화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미장센(장면화), 촬영기법, 편집, 영화음향에 세심한 신경을 쓰면서 영화를 읽을 수 있다.

이 책의 마지막 장인 "세계영화사"에서는 국가별로 영화 사조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독일 표현주의, 프랑스 인상주의와 초현실주의, 소피에트 몽타주, 이탈리아 신사실주의, 1930년대 일본 영화, 프랑스의 누벨 바그, 신독일영화.

Posted by 목소리 좋은 빅보이7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명태랑 짜오기 2011.02.21 21: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자주 들릴게요

  2. 황선우 2011.05.26 14: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책 어디서 구입하셨어요?
    제가 이 책이 필요해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