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 F 발음 구별하기, 쉽다 쉬워 [영어 발음 듣기 연습 교정] 



영어 발음 공부하면서 그나마 쉬운 것이 이 P와 F 발음 구별이지 않나요? 아니라고요? ^^; L R 발음 구별보다는 쉽죠.


지금부터 제가 하는 설명을 다 들으면 p 발음과 f 발음이 배우기 쉽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외래어 표기법에 따르면 P든 F든 ㅍ으로 표기합니다. 그래서 훼밀리가 아니라 패밀리고, 화이팅이 아니라 파이팅이죠. 실제들 표기는 두 가지를 혼용하고 있지만요. 바로 여기에 P 영어발음 F 영어발음 구별의 힌트가 있습니다. 


P는 ㅍ에 가깝고 F는 ㅎ에 가깝습니다. 가까운 거지, 똑같은 건 아닙니다. 설명을 더 들으세요. 



다음 영어 단어를 발음하는 영어원어민의 소리를 잘 들어 보세요.


Perfect 


http://dic.daum.net/word/view.do?wordid=ekw000124099


퍼펙트?


퍼펙트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편한 대로 한 거고 실제 영어원어민의 영어발음소리가 아닙니다. 강세도 없죠.


다시 들어보세요. 

강세가 있고 P와 F가 다르게 발음된다는 걸 염두하고 들으세요.


뻐어획ㅌ


일단, 최대한 우리말 표기로 들리는 소리에 가장 가깝게 표기해 봤습니다. 엄밀히 말해 우리나라 사람들한테 f와 p발음이 구별이 안 되고 거의 똑같이 들립니다. 제 얘기를 더 들으셔야 해요. 여기서 멈추면 안 됩니다.




P F 발음 구별 핵심은 이렇습니다.


P 발음은 윗 입술과 아랫 입술이 붙어서 나는 소리고

F 발음은 윗 입술과 아랫 입술이 붙지 않으면서 나는 소리입니다. 


F는 마찰음 ㅅ, ㅆ, ㅎ에 가깝습니다. 공기가 새는 느낌이죠.

P는 파열음 ㅂ, ㅃ, ㅍ에 가깝습니다. 공기가 막혔다가 터지죠.


F는 윗니에 아랫 입술이 붙으면서 소릴 냅니다. ㅍㅎ 이렇게 발음한다고 할까. 발음 후반부에서 ㅎ 하면서 공기가 샙니다. 요점은 그렇습니다.


그렇게 생각하고 fashion 영어 원어민 발음을 들어보세요.


http://dic.daum.net/word/view.do?wordid=ekw000060397


우리나라 사람들이 face를 페이스, 훼이스 이렇게 두 가지로 표기하거나 발음하는 이유를 이제 알 수 있을 겁니다. 두 소리가 모두 들리는 겁니다. 전반에는 ㅍ가 후반에는 ㅎ이 말이죠.


자 곧바로 passion 영어 원어민 발음을 들어보세요.


http://dic.daum.net/word/view.do?wordid=ekw000122445


공기가 안 새죠. 이게 결정적인 겁니다. 그래서 ㅎ 발음이 후반부에 전혀 안 나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pass 이 단어를 패스라고 하지 훼스라고 안 하죠. ㅎ 소리가 안 들리기 때문이죠.



더 쉽고 확실하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face 



pace



pace를 우리나라 사람들은 페이스라고 하지 훼이스라고 안 합니다. 그렇죠.


반면 face는 한국 사람들이 페이스라고 하는 사람, 훼이스라고 하는 사람 이렇게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괜히 그러는 게 아닙니다. 나름 최대한 들리는 대로 발음한 겁니다.



자, 이제 감이 오나요? 

f는 ㅍㅎ 느낌입니다. 후반후 ㅎ 느낌을 기억하세요. 공기가 새죠.

p는 ㅍ 느낌입니다. 공기가 안 샙니다.



f 발음을 가장 확실히 익히는 방법은 역시 F로 시작하는 그 영어 단어인 듯. 빌어먹을 혹은 성교하다를 뜻하는 그 F**k 발음을 해 보거나 들어보세요. 뻐ㅎ 요렇죠. 핵심은 ㅎ입니다.


puck 발음은 앞서와는 다르죠. 그냥 퍼. ㅎ이 없어요.



영어 발음 설명할 때 입술이 어떻고 이가 닿네 어쩌네 파열음, 파찰음 이렇게 얘기해 줘 봐야 실감을 못합니다. 여러 번 연습하면 된다고 하는데, 말처럼 쉽지 않고요. 한 번에 알아야 하는 거 아닌가요? 그리고 한 번에 해내야죠. 안 그래요?



자, 요약합니다.


F는 발음 후반부에 공기가 샌다. 강세가 있으면  ㅃㅎ, 강세가 없으면 ㅍㅎ

P는 발음 후반부에 공기가 안 샌다. 강세가 있으면 ㅃ, 강세가 없으면 ㅍ


너무 줄였나요? 


앞서 설명을 잘 따라왔다면 이해가 될 겁니다. 


이상으로 [영어 발음 듣기 연습 교정] P F 발음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Posted by 빅보이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