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로 영어회화 공부하기 장단점 - 드라마로 외국어 배우기 방법 요령


미드로 영어회화 공부하기를 시도하는 분들이 이게 왜 좋은지 왜 하려고 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미국 드라마로 영어를 배우는 과정에서 생기는 어려움도 전혀 예상하지 못하고 무작정 달려 들었다가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미드로 영어회화공부, 혹은 드라마로 외국어 배우기의 장점과 단점을 명확히 말씀드리는 것이 좋겠습니다.

먼저, 왜 미국 드라마로 영어회화를 익히면 영어를 잘하게 되는지에 대한 설명을 먼저 드리겠습니다. 그러고 나서, 왜 미드로 영어회화 정복하는 사람이 드물고 대부분 실패하는지도 살펴 보겠습니다.


미드로 영어 배우는 것과 기존 영어 공부법의 차이점은 이렇습니다.


1. 영어를 암기가 아니라 체험으로 기억한다

crib. 여러분은 이 단어를 어떻게 기억하고 있나요? 혹시 사전식으로 암기하고 있진 않나요? crib 구유, 난간이 있는 아기 침대.

저는 드라마의 장면 대사를 떠올립니다. 미드 로스트 시즌1 14화 2분 7초에 마이클이 "This is defintely my baby's crib."하고 임신한 여자한테 웃음이 가득한 얼굴과 들뜬 목소리로 말합니다. 그리고 이후 장면에서는 두 사람이 가난해서 이 값비싼 crib을 못 삽니다.

미국 드라마로 영어를 배우면, 교재나 사전의 추상적인 글자가 아니라 구체적인 상황 장면에서 일상대화로 접하는 것입니다.



2. 재미와 호기심으로 영어를 익힌다

무엇을 배우거나 익힐 때 재미와 호기심으로 접근하면 그 학습 효과가 뛰어납니다.

기억력은 자신의 관심에 비례하기 마련입니다. 예를 들어, 저는 소녀시대가 모두 몇 명인지 각자의 이름이 뭔지 모르고 있습니다. 큰 관심이 없기 때문이죠. 아무리 대중적으로 유명하고 인기를 끌고 있더라도 제가 흥미가 없으면 잘 모릅니다.

저는 바흐 평균율 클라이버곡집에 흥미가 있습니다. 그래서 해당 곡을 많이 들었고 지금도 듣고 있고 심지어 피아노로 직접 쳐 보려고 계속 시도하고 있습니다.

해당 미드를 제대로 알고 싶어하면, 그 미국 드라마에 나오는 영어를 잘 알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말 번역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미드를 잘 알고 싶으면 영어를 잘 알아야 하는 겁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미국 드라마에서 어떤 영어 대사가 나왔는데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다 싶으면, 인터넷을 검색하고 사전을 찾고 뭘 어떻게든 해서 도대체 무슨 말을 한 것인지 알고자 하는 거죠.


3. 듣기와 생활영어 위주다

미드로 영어공부하기의 가장 큰 특징은 듣기를 많이 한다는 점입니다. 소위 귀가 뚫립니다. 그리고 구어체 위주, 다시 말해 생활영어를 익히게 됩니다.


자, 그런데 왜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미드로 영어공부하기를 시도했다가 포기하거나 그만두거나 했다 안 했다가를 반복할까요?

미드로 영어공부하기의 어려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실시간으로 영어 듣기를 완성하기까지 오래 걸린다

자막 없이 미드 시청을 한다는 얘기나 광고를 많이 봤을 겁니다. 문제는 이 경지에 이르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점입니다. 그 시간과 노력의 대가를 치르는 사람이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힘드니까 도중에 그만두고 안 들리기가 관두는 겁니다.

저는 나름 영어 듣기가 되어서 자막 안 보고 미드를 보는 편이지만 종종 자막이 없으면 무슨 말인지 알아듣기 어려울 때도 있습니다.

체계적으로 차분하게 단계를 거쳐 배우는 식이 아닌 겁니다. 꾸준히 계속 많이 들어서 드라마에서 말하는 소리와 말하는 속도에 익숙해지는 수밖에 없습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말소리도 생소하고 자신이 기억하는 소리와 다르며 말하는 속도는 그야말로 초음속 비행기 같습니다.

사람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몇 개월만에 실시간으로 영어 듣기가 되기는 어렵습니다.


2. 독하게 혼자서 해야 하는 독학이다.

자신이 좋아하는 미국 드라마를 보면서 영어를 익히는 과정에서 옆에서 친절하게 가르쳐 주는 선생님이나 교재 같은 것이 없습니다.

미드영어를 전문적으로 가르쳐 주는 강의나 학원이 있긴 하지만, 현재 자신이 흥미를 갖고 보는 미드로 가르쳐 주는 것은 아닌 경우가 대부분이죠.


3. 미국이라는 나라를 익혀야 한다.

무슨 말이냐면, 언어를 말하는 사람들 나라의 문화, 역사, 생활을 알아야 그들이 하는 말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것입니다.

미국생활을 하지 않는 사람 입장에서는 난감한 점입니다. 그래서 영어회화를 알아듣는다고 해도 미국 드라마를 보고 제대로 이해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미드 뉴걸 시즌2 15화에 이런 대사가 나옵니다. "Holly, he's really happy! He's got a 401K and a six-pack!" 401K는 뭔지 알 수 없죠. 미국 근로자 퇴직소득보장법 401조 K항에 규정되어 있는, 퇴직금 마련 장기저축입니다. 그러니까 우리나라의 국민연금과 비슷한 겁니다.

그러면 이제 대사가 잘 이해가 되죠. 퇴직 후 연금 받으면서 집에서 쉬면서 맥주(식스팩 Six-pack: 여섯개들이 맥주팩) 마시고 있다는 겁니다.


이상은 영어회화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 드라마로 외국어를 배우는 입장에서는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것입니다.

드라마로 외국어를 배우면,
1. 해당 외국어를 말하는 소리와 속도에 익숙해지고
2. 해당 외국어 단어와 표현을 드라마 속 장면 기억하며
3. 흥미와 호기심으로 해당 외국어를 익히며
4. 그 외국어 나라의 역사, 생활, 문화를 알게 됩니다.

드라마로 외국어를 배우기 어려운 이유는,
1. 독학이고
2. 자신의 수준에 따라서 체계적으로 배우는 식이 아니고
3. 자막 없이 해당 외국어 드라마를 보는 수준에 이르기까지
시간과 노력이 지나치게 많이 들기 때문입니다.

 

그럼 뭘 어떻게 하면 좋은가?

우선 기존 영어공부방법으로 기초 영어 실력을 쌓으세요. 중학교 영어 실력 영문법 지식 정도면 됩니다. 그 다음에 미드로 영어회화 공부를 하세요.

처음에는 드라마의 말소리와 말하는 속도에 익숙하는 것에 치중하세요. 무슨 말인지 무슨 뜻인지 일일이 다 알아내는 식은 나중에 어느 정도 실력이 된 후에 하세요.

그렇게 어느 정도 대충 미드의 영어 소리와 말하는 속도에 익숙해졌으면 과연 이 말이 무슨 뜻인지 사전과 인터넷을 검색해서 알아보세요. 필요하면 그렇게 스스로 알아낸 것을 필기해 둡니다.

외국어 배우기의 긍극적 필살기는 반복입니다. 날마다 반복해서 꾸준히 배우는 사람이 잘할 수밖에 없어요.

피아노를 비롯한, 악기를 연주해 본 분들은 알 겁니다. 해당 곡을 완주하려면 음악 이론을 배우거나 악보를 열심히 보거나 해당 곡을 열심히 공부하는 것보다는 실제로 여러 번 연주를 해서 손이 해당 연주 동작을 기억하게 해야 합니다.

운동선수들이 운동이 힘들지만 재미있다고 말하는 것도 미드로 영어공부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일정 수준에 이르기까지 계속 뭔가를 힘들게 반복하기란 보통 어려운 게 아니죠. 하지만 그런 반복으로 숙달해서 잘하게 되면 재미있는 겁니다.

나중에는 잘해서 재미있는 것인지 재미가 있어서 잘하는 것인지 구분이 안 될 경지에 이르죠.

Posted by 목소리 좋은 빅보이7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