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로 영어공부하는 방법

미드 시청으로 영어 듣기 성공 비결 경험담



미드로 영어공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고 싶거나 실행하려는 사람들 대부분이 갈피를 못 잡는 것 같습니다.


방법은 알지만 해 봐도 잘 되지도 않는 것 같고요. 욕심은 많지만 그에 따른 결과가 신통치 않으니 그만두는 사람들이 대부분인 겁니다.


그리고 도대체 미드 시청으로 영어 정복하는 것에 어떤 비결이 있는지도 궁금할 것 같고요.


제 경험담이 도움이 될까 싶어서 적어 봅니다. 


미드로 영어공부하는 방법, 이제 확실히 알고 시작하세요.





첫째, 미드로 영어공부하려고 본 게 아니라 그냥 재미로 계속 많이 봤을 뿐입니다.


일단, 저는 미드로 영어공부하려고 그렇게 많이 자주 거의 날마다 본 게 아니었습니다. 블로그에 영어표현을 정리하고 쓰기 시작한 것은 영어 듣기를 어느 정도 완성한 다음부터 한 겁니다.


그러니까 영어 소리를 듣긴 했지만, 정확히 그게 무슨 뜻인지는 모르고 계속 듣고 있었던 것이죠. 그리고 그 뜻이 아니라 그 말을 하는 장면과 상황만 기억하고 있었습니다. 정확히는 애써 기억한 것이 아니고 워낙 자주 많이 보니까 기억이 되어 버린 거고요.


저는 의도하지 않게 우연히 영어 듣기 실력을 미드로 키웠습니다. 한글 자막을 구할 수 없는 상황에서 어떻게든 미드를 계속 보고 싶어 봐야 했거든요.


미드 시청하면서 영어를 못 알아 들어도 화면만 봐도 대충 알 수 있으니까 자막 없이 본 거고요. 영어자막도 안 틀었습니다. 어차피 영어 자막을 보나 영어 소리를 들으나 못 알아들으니까 화면에 집중한 거죠.


미드로 영어공부하는 방법이 실제로는 기존 영어공부하는 방식이 아니라는 것은, 아주 미묘한 문제입니다. 미드로 영어 실력 향상 효과를 체험하기 전까지는 도무지 이해가 안 갈 겁니다.




둘째, 영어공부하는 식으로 미드를 보려고 하면 금방 지칩니다. 조만간 그만두게 되죠.


아주 예전에, 그러니까 한글 자막을 쉽게 구할 수 있었던 시절에는 영어공부를 하려고 시도한 적이 있었습니다. 정확히는 번역이 마음에 안 들어서 영어자막을 같이 켜놓고 일일이 한 문장씩 자세히 들여다 본 것이었죠. 


아마도 지금 이 글을 읽는 분들이 하는 '미드로 영어공부하는 방법'일 것입니다.


엄청 독한 마음으로 했었습니다. 한 문장씩 반복해서 들어가며 정확한 뜻을 알기 위해 노력했고요. 


하지만 그리 오래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럴 필요도 못 느꼈고요. 번역이 아무리 엉성해도 그럭저럭 볼만은 했으니까요. 특별히 좋아했던 미드의 1화 분이 있어서 그것만 집중적으로 파고들었습니다.


그러다가 아예 한글 번역 자막을 구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하자 그런 방법이 아니라 아예 자막 없이 화면만 보고 말 뜻을 짐작하거나 못 알아듣는 것은 무시하는 식으로 미드를 시청하기 시작했습니다. 방법이 바뀌었습니다.






셋째, 처음에는 무조건 양을 최우선해야 합니다.


자막 없이 미드 몰아보기를 여러 번 거듭하자, 마침내 말하는 속도에 익숙해졌습니다. 여전히 뜻은 정확히 잘 모르는 상태였고요. 화면으로 뜻을 짐작할 뿐이었습니다. 이 방법이 맞는지 틀리는지 고민 같은 것은 없었고요. 


여기서 중요한 것이 과연 얼마나 많이 자주 보느냐입니다. 미드로 영어공부하는 방법의 핵심입니다. 대충 하루에 한두 시간씩 보는 정도가 아니라는 거죠. 잠자는 시간과 화장실 가는 시간과 밥 먹는 시간과 잠깐 쉬는 시간을 제외하고는 말 그대로 미드에서 눈을 떼지 못하고 계속 봤었습니다.


중독에 가까웠고요. 지금은 그러고 싶어도 그런 미드가 없어서 못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좋아하는 미드라고 하더라고 몰아서 계속 보는 것은 힘들더군요.


미드 한글 자막 제작자 집단 고소 사태가 벌어진 게 2014년 6월 29일이었고 이후부터는 계속 자막 없이 미드 보기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요즘에는 영어표현 정리하고 뜻 알아 보기 위해 가끔 영어 자막을 켜 놓을 때가 있긴 합니다만.


영어공부를 미드로 해서 효과를 보려는 분은 미드 시청 시간이 많으면서 거의 날마다 해야 합니다.




넷째, 미드 시청으로 영어를 많이 자주 들으면 한국어 번역을 거치지 않고 영어를 곧장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앞서 한 이야기에서 짐작할 수 있듯, 한글 자막도 영어 자막도 없이 해당 드라마 장면을 이해하려는 시도를 수없이 하면 뇌가 영어를 이해하는 습관을 바꿉니다. 영어를 듣는 방법이 달라지는 거죠.


예전에는, 미드로 영어공부하기 전에는, 영어가 들리면 그걸 우리말로 바꾸고 어순도 우리말 어순으로 바꾸어서 이해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그러지 않습니다. 블로그에 영어표현을 정리하거나 영어를 우리말로 번역해야 할 때만 그렇게 하는 거죠.


영어시험에 익숙한 우리나라 사람들 대부분이 영어를 우리말 번역을 거쳐 이해하는 데 익숙합니다. 당연히 능숙하게 영어를 하지 못합니다. 언제나 모국어의 번역을 거쳐야 하니까요. 그래서들 모국어 한국어를 거치지 않고 곧바로 영어를 듣거나 말하거나 읽거나 쓰는 사람이 무척 신기할 수밖에 없죠.


이 방법이 미드 시청으로 영어 정복한 사람들의 성공 비결입니다. 영어를 들을 때 우리말 번역을 거치지 않고 이해하는 거죠. 이 방법을 이해하고 실천해서 체험하기는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 미드로 영어공부하는 방법 핵심 정리


1. 미드를 꾸준히 날마다 시청한다. 하루 1시간 하루 20분 정도로는 어림도 없다. 아주 미치도록 많이 봐야 한다. 주변 사람들한테 저 사람은 미드 폐인이라는 소리를 들을 정도야 한다.

2. 처음에는 자막 끄고 영어의 소리와 말하는 장면 상황으로 뜻을 짐작한다. 차츰 익숙해지는 식이니까, 절대로 당장 안 들리고 무슨 말이진 모르겠다고 포기하지 말 것.


3. 미드를 보면서 우리말로 번역해서 이해하려는 습관을 버리자. 미드의 영어 소리 화면을 보는 순간 곧바로 뜻을 이해할 수 있는 때가 온다. 당장에는 안 된다.



이 글을 쓴 나 자신은 미드로 영어공부하는 방법 같은 것을 찾아서 알아내서 실천한 것이 아니라 미드를 너무 많이 보다 보니까 그 방법을 터득했다. 아무도 내게 미드로 영어공부하라고 하지 않았으며 나 자신도 미드로 영어공부할 마음이 없었다.


영어는 미드를 보기 위한 수단일 뿐이다. 영어는 내게 목표가 아니다. 미드로 영어듣기에 성공할 마음이 전혀 없었다. 나는 오직 미드 내용을 알고 싶었을 뿐이다. 지금도 그렇다.

Posted by 목소리 좋은 빅보이7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6.10.03 11: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목소리 좋은 빅보이7 2016.10.03 18: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미드시청하면서 무의식 중에 해당 영어 소리에 익숙해지는 식입니다. 많이 보면 자주 들리는 표현들이 있어요. 그러면 당장 뜻을 알려고 하지 말고 그냥 그 말을 하는 상황과 얼굴 표정을 살펴 둡니다.

      그러다가 나중에 검색해서 뜻을 찾아보는 거죠. 그렇게 뜻을 찾아 놓은 것은 간단히 메모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다가 어 이거 예전에 들은 건데 싶으면 메모를 들쳐 보고 확인해 보는 거죠.

      처음에는 말하는 속도와 소리에 적응하세요. 문법도 독해도 하지 마세요.

      우리가 어려서 모국어를 어떻게 배웠는지 생각해 보세요. 그러면 미드시청 영어듣기 정복의 비법을 이해할 수 있을 겁니다. 그 아이가 국문법 외우고 사전 뜻 찾아서 언어를 익혔나요? 아니죠. 그냥 계속 자주 접하고 따라해 보고 말해서 우리말 능숙하게 한 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