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드라마 추천] 영드 영국드라마 블랙미러 시즌1 시즌2 특별편 화이트 크리스마스 - 단편 과학소설 같은 이야기 모음

블랙미러 Black Mirror 는 넷플릭스 한국에 있는 콘텐츠입니다. VPN 우회가 막혀서 닥터 후하고 로스트 마라톤 시청이 멈추는 바람에 어쩔 수 없이 보게 된 드라마인데요, 의외로 괜찮았습니다. 다만, 결말이 다 우울해요. 로맨스나 해피엔딩 바라는 분은 보지 마세요.

과학소설, 그러니까 에스에프 코미디 단편소설 좋아하는 분한테는 완전 딱인 드라마입니다. 기술 발전으로 인간이 과연 어디까지 갈 수 있는지 시험해 보는 드라마라고나 할까. 스마트폰과 인터넷과 텔레비전 쇼와 인공지능에 사로잡혀 사는 인간의 모습을 풍자적으로 암울하게 그려내고 있습니다.

영드 블랙미러는 시즌1에 총3화, 시즌2에 총3화, 특별편 화이트 크리스마스, 이렇게 총 7화가 있습니다. 각각 독립된 이야기입니다. 다만, 화이트 크리스마스는 앞서 시즌 1과 2에서 보여주는 기술과 음악을 다시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 편은 끝판왕이랄까. 기술 발전 상황이 갈 데까지 간 모습입니다. 각 이야기는 1시간 안팎입니다.

기술 발전의 모습을 보는 재미와, 만약 뭐뭐라면 어떻게 될까 상상해 보는 흥미가 지독하게 어두운 분위기 속에서 진행됩니다. 각 이야기의 결말은 모두 완전 블랙, 암흑이고요.

시즌1 1화 국가 : 이때만 해도 그렇게 에스에프 분위기 같은 것은 많지 않았습니다. 요즘 시대를 보는 것 같았고요. 유튜브 같은 인터넷 매체와 정치를 풍자합니다. 살짝 웃긴데요. 그게 총리가 공주를 사로잡힌 협박범한테는 아주 괴상한 요구를 합니다. 그게 공주를 살리고 싶으면 총리가 돼지랑 거시기를 하는 걸 찍어서 인터넷에 올리라는 겁니다. 이야기는 침작하게 상황 전개와 이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막판에는 황당함을 주며 끝납니다. 뭐 블랙 미러 전 시즌 전 화가 그렇지요.

시즌1 2화 1500만 메리트 : 제목 1500만 메리트는 탈렌트 쇼에 출연하기 위한 입장권의 가격입니다. 미래 사회인 모양인데, 돈을 버는 수단이 자전거 패달을 밟는 것으로 나옵니다. 그렇게 패달을 안 밟고 편하게 잘 살려면 이 쇼에서 우승해서 유명 연예인이 되어야 합니다. 왜 그런지는 생략되어 있고요.

이 노래 경연 대회에 출연할 수 있도록 한 남자가 자기 재산의 거의 대부분인 1500만 메리트를 여자한테 줍니다. 여자는 대회에 나가서 노래를 감동적으로 부릅니다. 문제는 여기서부터 생깁니다. 심사위원은 자기들 운영 프로그램에 가수가 너무 많다며 가수 말고 음란물 배우가 되라고 권유합니다. 여자는 가수를 포기하고 그렇게 합니다.

화가 난 남자는 복수를 꿈꾸며 열심히 일(패달 밟기)을 하고 돈을 아껴서 다시 1500만 메리트를 모아서 자기 자신이 대회에 출전합니다. 그리고 대중매체의 폭력과 위선을 고발하며 진실을 말하죠. 그런데 이게 역승화가 되어 버립니다. 드라마 블랙 미러는 절대로 관객의 비위를 맞추지 않고 결말을 가혹하게 냅니다.

가장 씁쓸했던 에피소드였어요. 자본주의 대중매체 사회의 진상을 단적으로 보았습니다.

시즌1 3화 당신의 모든 삶 : 모든 것이 기록되는 사회에서는 바람 피우는 게 불가능함을 증명합니다.

시즌2 1화 곧 돌아올게 : 죽은 사람의 기억과 관련 정보 기록을 이용해서 완벽한 안드로이드를 만들어낸다는 설정입니다. 인간의 불완전함이 얼마나 인간적인 것이지 무척 철학적으로 와 닿는 이야기였습니다.

시즌2 2화 하얀 곰 : 자세히 말하면 스포일러가 되는 이야기네요. 수긍이 가면서도 한 편으로는 거부감이 많았습니다. 인과응보라는 측면에서는 고개가 끄덕이지만 사람들이 그 벌의 시행을 재미있게 참여한다는 것은 아무래도 아닌 것 같더군요.

시즌2 3화 왈도의 시간 : 애니메이션 곰 캐릭터가 정치에 뛰어든다는 설정입니다. 러브 라인이 있어서 기대하게 하고서 무참하게 짓밟아 버리네요. 그럼 그렇죠. 블랙 미러답습니다.

특별편 화이트 크리스마스 : 이야기 세 가지, 정확히는 세 가지를 포괄하는 이야기 하나가 더 있는 에피소드입니다. 모두 연결되는 이야기입니다. 처음 이야기는 연애 코치, 두 번째 이야기는 사이버 노예, 세 번째 이야기는 시즌1 3화와 비슷하면서 확장된 기술입니다. 마지막은 확장된 기술의 완전판입니다. 기술 발전에 갇힌 인간의 부조리한 초상으로 이야기는 끝납니다.

Posted by 빅보이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