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로 영어공부하는 방법은 알지만 아무리 해도 효과가 없다면...


미드로 영어공부하는 방법은 제 블로그가 아니더라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말씀드린 방법대로 하신 분들도 있을 겁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는 그렇게 해도 안 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죠. 도대체 뭐가 문제일 걸까요?


미드로 영어공부하는 방법 자체가 문제인 건 아닌지 의심스럽죠.

다른 블로그나 웹사이트에서, 혹은 다른 사람들한테서 미드로 영어공부 성공하기가 대단히 어렵다는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저도 종종 했습니다.

어학 자체가 어려운데, 학습을 위해 제작된 교재가 아닌 드라마로 미드로 영어공부하니 이미 여러 어려움은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미드로 영어공부하는 것을 전문적으로 가르쳐 주는 학원과 사이트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미드로 영어를 잘 배우기는 보통 어려운 게 아니고 자꾸만 미드로 영어공부하는 것을 포기하고만 싶다.



자, 제 경험을 알려드리는 것이 좋겠습니다.

저는 미드로 영어를 잘하려고 했던 것이 아니라 미드를 보다보니까 영어 듣기가 잘 되었습니다. 그러니까 미드로 영어공부하는 방법 자체가 아니라 그 하고자 하는 지향점이 다른 거죠.

다시 영어공부를 위해서 미드를 보니까 정말 힘들더군요. 왜? 재미가 없습니다. 나중에는 지겹더군요.


우리가 우리말을 익힐 때 공부해서 익힌 것이 아니죠. 영어도 그렇게 해야 하지 않을까. 하지만 그렇게 할 수 없다고들 믿을 겁니다. 저도 미드 시청으로 우연히 영어 듣기에 성공하기 전까지는 그랬습니다.

그러니까 영어를 들리는 대로 곧바로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 내 평생에 가능하리라고는 꿈에도 믿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그걸 하고 있습니다. 듣는 대로 곧바로 알아듣습니다.

도대체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 것일까요? 뭐 대단한 마법이나 비결이 아닙니다. 곧바로 답을 알려드릴 수 있습니다. 바로, 영어를 우리말을 거치지 않고 이해하기 때문입니다.

미드로 영어공부하는 방법은 기존 공부 방법과는 완전히 다른 겁니다.




영어가 들리면 우리말을 거치지 않고 이해합니다. 우리가 우리말을 영어로 번역해서 이해하지 않듯, 영어를 우리말로 번역해서 이해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것이 미드로 영어공부하는 목적입니다. 그리고 이런 언어 사고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미드 시청으로 영어를 계속 경험하는 이유입니다.


미드로 영어공부에 실패한 분들을 보면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앞서 말한 목적을 모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나요? 예전 영어 학습법을 고수합니다. 우리말로 번역하고 대본을 프린트해서 암기하죠. 그러다 힘들면 그만둡니다. 그리고 다시 시도합니다. 또 힘듭니다. 안 됩니다. 그만둡니다. 이 과정이 반복됩니다.

그러니 미드로 영어공부하는 방법이 뭔가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죠.


어학연수를 가든 전화영어를 하든 화상영어를 하든 영어원서 읽기를 하든 영화로 애니메이션으로 하든 미드영어 전문학원에 가거나 사이트 가서 하든, 실패하는 이유는 하나밖에 없습니다. 영어를 반드시 우리말로 번역해서 이해하려고 합니다.

미드로 영어공부하는 방법의 핵심은 미드를 시청하면서 우리말 번역을 안 하게 되는 것에 있습니다.


영어를 영어로 곧바로 이해하지 못하면 어떻게 되죠. 우리말로 번역해서 우리말로 어순을 재조합하려고 합니다. 이래서 실패하는 것입니다. 미드라서 실패하는 것이 아니라 자꾸만 영어를 우리말로 번역해서 이해하려는 습관에 묶여 있는 겁니다.

외국어를 우리말로 번역해서 이해하려는 사람은 그 어떤 외국어를 해도 유창하게 하지 못합니다. 미국에서 수백년을 살아도 자꾸만 우리말로 번역해서 이해하려고 하면 영어를 잘하지 못합니다.

미드로 영어공부하는 방법은 기존 우리말 해석 학습에서 벗어나기 때문에 좋은 겁니다.

워낙 자주 영어를 접하다보니 그 고집스러운 습관을 버리게 되었고 어느새 우리말을 거치지 않고 영어를 이해해서 듣고 말하고 읽고 쓰게 된 것입니다. 저는 그게 미국이나 영국 같은 영어권 국가에 가서 된 것이 아니라 미드 영드 같은 드라마를 많이 봐서 된 것입니다.



미드로 영어공부하는 방법을 알고 그 방법대로 실천해 봤지만, 여전히 효과가 없다는 제가 말씀드린 점을 명심하고 다시 하세요.

Posted by 빅보이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