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 영어공부법] 미드로 영어공부하기 혼자서 잘하려면 - 잘못된 미드 영어공부법 ✔ 체크


미드로 영어공부하기 혼자서 재미있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대단히 어렵습니다.

제가 애써 덧붙여 자세히 설명할 필요 없습니다. 해 보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아주 미치도록 어렵습니다. 그래서 곧바로 그만두는 사람이 대다수입니다.

그럼에도 어떻게든 해 보려는 분이 많이 보이더라고요. 그래서 도움을 드리고자 글을 씁니다. 계속 그렇게 엉뚱하게 공부하는 걸 보고 있으니, 안타깝더군요. 갑갑해서 그냥 보고 있을 수가 없더라고요.

미드 시청 영어공부 방법이 잘못이라서 스스로 망치고 있습니다.

저도 종종 예전 영어공부법으로 되돌가려고 해서 곤란을 겪습니다. 습관이라는 게 무서운 거죠. 영어 공부가 어려운 게 아니라 언어 습관을 바꾸기 어려운 겁니다.

자, 미드로 혼자서 공부 중이거나 공부하려는 분은 다음과 같은 점을 반드시 체크해서 바로잡아야 제대로 영어를 익힐 수 있습니다.

잘못된 미드 영어공부 방법들, 함께 확인해 보죠.


첫째, 모르는 단어나 표현이 나오면 영한사전을 찾아 우리말로 번역한다.

그렇게 하면 해당 뜻을 제대로 알 수 없습니다. 영영사전을 보셔야 합니다. 영영사전 뜻풀이를 읽어야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애써 우리말로 번역해서 기억하지 마세요.

자꾸만 우리말 번역에 신경을 쓰는데요. 그러지 마세요. 미드로 영어를 익히는 것은 우리말 번역을 거치지 않고 곧장 알아듣기 위해서입니다.

당장에 바로 되는 것은 물론 아닙니다. 미드 몇 번 보면 몇 번 반복하면 뿅 하고 그렇게 되는 건 아닙니다. 습관과 훈련의 문제입니다. 사람마다 다릅니다. 안 될 수도 있습니다.

언어 습관은 워낙 강력해서 저항이 심합니다. 우리말로 번역해서 영어를 이해하는 것에서 영원히 벗어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미드 시청을 꾸준히 반복하다 보면 이 습관에서 차츰 벗어나 영어를 영어로 알아들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전문분야의 전문용어 영어단어 뜻은 영한사전을 이용하세요. 의학용어, 공학용어, 패션용어, 동식물 이름, 병명 같은 거요.

둘째, 소리만 반복해서 듣고 장면은 보지 않는다.

미드에서 소리만 빼서 듣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면 안 됩니다. 미드로 영어공부하는 이유와 그 효과를 몰라서 그러는 것 같습니다.

미드 시청으로 영어학습 효과를 거두는 이유는, 해당 영어 표현과 상황을 함께 기억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특정 영어단어와 영어표현을 드라마 장면과 함께 기억하고 있습니다.

미드는 영어 발화 상황을 장면과 소리로 체험하게 해줍니다. 그 영어를 말하는 상황을 시각과 청각으로 경험할 수 있습니다. 미드 시청이 어학 연수 효과가 있다는 말은 이걸 말하는 겁니다. 영어가 들리는 상황을 경험하는 것이죠. 드라마 영상물이라는 매체를 통해서요.


셋째, 무조건 열심히 공부만 하려다가 지쳐서 미드 시청을 하다 말다 한다.

드라마 대사를 필기하고 암기하려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다가 힘들어서 포기하죠. 그러다가 다시 기운을 내서 또 필기하고 밑줄 긋고 받아쓰기를 해서 암기하려고 합니다. 또 그만둡니다.

그렇게 공부하지 말고 날마다 그냥 미드를 꾸준히 보세요. 비가 와도 눈이 와도 바람이 불어도 날마다 일정 시간 이상 계속 미드를 보세요.

드라마 대사를 통째로 모두 암기해내는 것이 미드 영어공부의 목적이 아닙니다.

영어 말소리에 익숙해지는 것이 미드 시청의 목적입니다.

반복해고 익숙해지는 것이지 반복해서 암기하는 것 아닙니다.

자, 그러니까 이렇게 하세요.

첫째, 영어 말소리에 익숙해지려고 한다.
둘째, 뜻이 궁금하면 영영사전을 찾아 본다.
셋째, 날마다 꾸준히 미드를 시청한다.

미드에서 나오는 대사를 정확히 제대로 이해하기는 저도 가끔씩 힘듭니다.

제가 이해해서 정리한 것을 여기 블로그에 올리고 있으니까 참고해서 보세요. 그리고 제가 틀릴 수도 있습니다. 오역의 가능성이 아주 없을 수는 없습니다. 저도 미국 혹은 영국 생활 경험이 없는 것은 마찬가지니까요. 다만, 여러분보다 미국 영국 드라마 시청 경험이 많을 뿐입니다.

Posted by 빅보이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