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킹데드 시즌6 9화 영어공부 Faith without works is dead.

오랜만에 워킹데드 보니까, 재미있네요.

리뷰는 다른 블로거 글 참고해 주세요. 저는 영어만 맡겠습니다.

09:14
I will.

농담 아니고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것보다 이 will이라는 동사의 느낌이 상당히 강하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어서 적어 봤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내가 뭘 하겠다고 할 때는 대개 Let me를 씁니다. Let me 어쩌고. 반면에 will은 하겠다는 의지를 확실하고도 강하게 표현한 겁니다.

이 말을 하기 전에는 한 말을 보면 차츰 하겠다는 의지가 강해짐을 알 수 있습니다.

I'm supposed to.
I have to.
I will.

네, 그렇습니다. I will은 자신이 하겠다는 의지를 최고로 표현한 것입니다.

12:11
Easy.

이번 화에서는 이상하게 쉽고 단순한 영어표현을 설명하게 되네요. 여기 이 장면에서는 쉽다라는 뜻이 아니라 진정하라는 말입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영어랑 미국인이 생각하는 영어가 다르다는 걸 극명하게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영어는 다의어입니다. 상황에 따라 그 뜻이 결정되는 것이죠. 그래서 영한사전식으로 일 대 일 우리말 번역 뜻으로만 단어를 알아두면 곤란합니다.

여러분이 미드를 시청하면서 이 영어단어를 들으면 해당 장면 상황을 함께 체험해서 기억하게 됩니다. 그리고 해당 장면 상황이 재현되면 자연스럽게 Easy가 머릿속에 떠오르고 말하게 되는 것이죠. 미드 시청으로 영어를 유창하게 할 수 있다고 말하는 이유가 바로 이겁니다.

더 정확히는 해당 영어표현의 우리말 뜻 자체를 생각하지 않습니다. 당혹스럽겠지만 그렇습니다. 영어가 있고 그에 해당하는 상황을 기억할 뿐입니다. 우리말 번역으로 기억하면 자꾸만 우리말을 거쳐서 이해하기 때문에 더디고 유창하게 할 수 없죠.

방금 제가 Easy를 우리말 번역 "진정해."로 설명해 드렸는데, 이걸 또 우리말 번역으로만 기억해 두시면 영어 실력이 다시 제자리입니다. 다른 상황에서도 또 우리말 번역이 달라지거든요. 편안한, 조심하는, 살살해. 뭐 이런 것들요.

그래서 영어단어의 뜻을 정확히 알고 싶으면 우리말 번역 영한사전이 아니라 영어로 뜻풀이를 한 영영사전을 보셔야 합니다. 그러면 왜 이렇게 우리말 번역이 다양하게 나오는지 알 수 있죠. 영영사전 확인해 보세요. 그러면 이해가 될 겁니다.

13:16에 또 Easy 나오네요. 상황을 보세요. 사전 안 봐도 뜻을 느낌으로 알 수 있죠. 네, 진정해라는 뜻입니다.

13:43
문 위에 있는 성경 구절
Faith without works is dead. - James 2:26

야보고서 2장 26절입니다.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평소 성경책 읽으세요? 영어든 우리말이든요. 성경을 잘 모르면 미국영어도 잘 이해할 수 없을 때가 종종 있습니다. 물론 여기 이 장면에서는 딱히 그런 것은 아니지만요.

저는 이 구절을 보자마자 성경말씀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영어를 잘해서가 아니라요. 평소 성경을 읽었던 덕분이죠. 유명한 구절이기도 하고요. 영어로도 성경을 읽어 보려고는 하는데, 자꾸만 미루고 있습니다. 언제 읽으려나.

19:34
Sweetheart? Sam?

애칭, 그러니까 상대방을 다정하게 부르는 말입니다. 딱히 번역하면 이상해서 그냥 그대로 알아두는 게 좋습니다. 지금 보는 장면처럼 엄마가 아들을 Sweetheart라고 부르죠. Sweetpea라고도 부릅니다. 더 미들에서 그렇게 부르는 걸 봤거든요. 시즌7 11화 12:11

그 외 다양한 호칭이 있는데요. 그때그때 보면서 알아두세요. 애써 번역하지 말고요. 뜻이 궁금하면 영영사전 보세요.

19:56
Sam, honey,

이번에는 honey라고 부르네요.

깜짝이야. 아, 스포일러 만들 순 없어요. 직접 보세요. 아이고, 이건 완전.

22:38
손에 들고 있는 칼.

저는 이 칼 이름을 알고 있습니다. 모던패밀리 시즌1 9화 02:59
machete {마셰리} 마체테 칼입니다.

영어를 사전이나 교재로 경험한 것과 미드로 경험하는 것은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드라마 시청으로 경험한 영어는 더 잘 기억됩니다.

이 칼 또 나오네요. 32:17

생활영어 익히기에는 모던패밀리가 좋겠지요. 하지만 저는 일단 자신이 좋아하는 미드로 영어 듣기를 익혀보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남들이 뭐라 하든 뭘 추천하든 자기가 가장 좋아하는 미국 드라마를 반복해서 보면서 영어를 익히세요.

마칩니다.

Posted by 목소리 좋은 빅보이7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