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 두 개 파일관리 파일매니저 윈도우 탐색기 대체 프로그램 추천 2xExplorer 한글판 Explorer2 [프리웨어]

파일 관리 프로그램으로 도스 시절에 가장 많이 썼던 것은 Mdir이다. 도스를 쓸 일이 점차 사라지면서 함께 사라졌다. 윈도우용으로 나오기도 했지만, 어쩐지 어색하기만 했다.

그 이후에 내가 즐겨 쓰 윈도우 탐색기 대체 프로그램이 바로 이 2xExplorer다. 이후 이 프로그램은 Explorer2로 이름을 바꾸고서 개인 사용 무료 버전과 회사 유료 버전을 내놓았다. 현재 내가 쓰는 프로그램은 개인 사용 무료 버전 lite다. 유료 버전 professional를 써 봤지만 쓸데없이 번잡스럽기만 하고 별 도움이 안 되었다.

2xExplorer는 회사에서도 무료로 쓸 수 있다. 게다가 한글 버전도 있다.

2xExplorer 한글판은 기존 영문판을 가져다가 일일이 번역해서 넣은 모양새다. 가끔 잘못 번역된 것과 오타가 보이는데, 쓰는 데 큰 지장을 줄 정도는 아니다. 영어 울렁증이 심한 분이라면 이 한글판을 쓰길 바란다. 

2xEx14112한글판.exe

2xExplorer 정식 영문판은 http://www.netez.com/2xExplorer/ 여기에서 받으면 된다.

Explorer2 free lite 버전은 http://zabkat.com/x2lite.htm 여기
유료 professional 버전은 http://zabkat.com/index.htm 여기 있다.
참고로 lite 버전은 x86만 설치된다. x64용은 없다. 둘 다 한글 메뉴 없다.

창 두 개인 파일관리 프로그램은 많지만 내가 이 2xExplorer / Explorer2 사용을 고집하는 이유는 단순하고 깔끔하기 때문이다. 다른 프로그램은 쓰다 보면 복잡하고 단축키 외우느라 시간을 너무 많이 소모한다. 그래서 결국에는 언제나 이 프로그램으로 회귀한다.

2xExplorer / Explorer2은 mdir처럼 텍스트 파일 보기 및 편집기능을 내장하고 있다. 텍스트 파일을 선택한 후 F3을 누르면 보기, F4를 누려면 편집 기능이 실행된다.

폴더 북마크 기능도 자주 쓴다. 자주 가는 폴더를 단축키로 지정해서 바로 갈 수 있다.

해당 드라이브로 가는 단축키는 Ctl +Shift + 드라이브 알파벳 이름이다. 예를 들어 D 드라이브로 곧장 가고 싶으면 Ctl +Shift + D 키를 누르면 된다.

거의 쓰지 않는 기능인데, 특이해서 언급할 게 있다. 파일을 쪼개는 기능이 있다. 대개들 압축 프로그램에서나 접하는 기능인데, 특이하게도 2xExplorer / Explorer2은 이 기능을 내장하고 있다.

나누고 싶은 파일을 선택한 후 Actions - Split file... 를 택하면 선택 창 나온다. 몇 개로 쪼갤지 정하거나 얼마만큼 크기로 쪼갤지 지정할 수 있다. 이렇게 말하니까 파일이 무슨 빵이나 고기 같다.

쪼갠 파일은 당연하게도 이  2xExplorer / Explorer2을 이용해서 합칠 수 있다. 합치려는 파일을 택한 후 Actions - Merge file... 을 택하면 된다.

이 파일 쪼개기/합치기 기능은 아주 옛날 두 번인가 세 번 써 봤다.

그 외 파일의 날짜를 수정하는 기능(Shift +F12)이 있고, 파일 동기화 기능(F9)도 있다.

파일 동기화 기능은 옛날에 데스트톱 PC와 노트북 PC를 동시에 쓸 때 두 컴퓨터의 파일을 일치시키기 위해 종종 썼다. 그러니까 노트북에 있는데, 데스크톱에는 없는 파일을 가려낸 후 복사해서 파일이 똑같이 있게 하는 것이다. 요즈음에는 클라우드가 워낙 발달해서 이 기능을 쓸 일이 없다.

Posted by 빅보이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