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방문자 정보 확인 - 티스토리 방문자 수 통계, 네이버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스틱스

티스토리 블로그를 쓰고 있다면, 통계 로그 프로그램 세 가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일단 모두 써 보기를 권장합니다. 모두 무료이고 방문자 분석은 블로그 운영에서 중요하기도 하지만 블로그 통계 자체가 재미있거든요.

예전에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네이버 애널리틱스나 구글 애널리스틱스를 달기가 까다로웠습니다. 스킨 HTML/CSS 편집을 해야 했기 때문이죠. 코드 받아서 넣고 저장하는 게 그렇게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편리하고 쉬웠던 것도 아니었죠.

티스토리에서 플러그인으로 네이버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널리스틱스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각 서비스에 가입한 후에 플러그인을 통해 해당 추적 ID를 넣어주고 저장하면 끝입니다.

제가 가장 많이 보는 것은 로그 분석 중에 유입 경로입니다. 이건 티스토리 블로그만 보여줍니다. 방문 경로와 검색 키워드를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에 어떤 검색어로 검색해서 내 블로그에 들어왔는지 알 수 있는 겁니다. 상당히 유용하고도 재미있습니다.

그 다음이 방문자 통계입니다. 그런데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티스토리 통계의 방문자 통계는 방문자 수가 아닙니다. 이상하게 들리겠지만, 그 숫자를 그대로 방문자 수로 믿으면 안 됩니다.

어떻게 그렇게 아니라고 확신할 수 있냐면요. 티스토리 방문자 통계, 네이버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스틱스 등을 비교해서 그 결과를 살펴 보았기 때문이죠.

첫째, 티스토리 방문자 통계 수치는 네이버/구글 애널리스틱스의 페이지뷰에 가깝습니다. 그러니까 티스토리 방문자 수는 페이지뷰 수로 생각하셔야 합니다.

둘째, 세 통계 수치는 일치하지 않으며 차이가 불규칙합니다.

셋째, 네이버 방문자 수는 구글 사용자 수보다 조금 많습니다.

그러니까 정확한 방문자 수를 알고 싶다면 티스토리 통계만으로는 부족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너무 자세한 편이라고 봐도 뭐가 뭔지 모를 지경이고 복잡해 보일 겁니다. 반면 네이버 애널리틱스는 너무 간단해서 좀 더 자세했으면 싶죠.

네이버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스틱스, 두 개 다 다세요. 그리고 마음에 들거나 자신한테 유용한 걸 살펴 보면 되겠습니다.

Posted by 빅보이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