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운영방법] 글꼴 저작권 문제 - 윤서체 무료글꼴 무료폰트 다운로드 야놀자체 맑은고딕 네이버 배포 무료 나눔글꼴

 

블로그 운영하면서 글꼴/폰트 저작권을 무척 소홀히 여기다가 당하는 경우가 많다. 무심코 해당 글꼴/폰트를 써서 이미지 배너를 만들어 쓰거나 게시판에 쓰다가 저작권 소송에 걸리는 경우가 심심치 않게 발생한다. 블로그 운영방법에서 자작권 문제는 확실히 정확히 완전히 알아두어야 한다.

이래저래 언젠가 터질 일이었는데, 이미 당해 본 사람들도 많지만, 이번 윤서체글꼴 저작권 소송처럼 대규모로 크게 번진 적은 없었다.

이미지 저작권에 대한 주의는 어느 정도들 되어 있지만, 의외로 이 글꼴 서체 저작권에 대한 주의는 게을리는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무심코 글꼴 예쁘다고 썼다가 아주 호되게 당하고서야 서둘러 해당 글꼴 저작권료를 지불하고 사들이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

내가 디자인 일을 하지는 않았지만 업무를 하면서 이 글꼴 저작권과 심심치 않게 만났었다. 나는 그럴 때마다 매번 그 글꼴을 사든지 홈페이지 혹은 블로그에서 모두 없애라고 말해주곤 했다. 하지만 대기업이 아닌 중소기업에서는 글꼴 구입 비용이 너무 비싸다고 꺼린다. 그래서 계속 무단으로 계속 쓴다. 저작권자가 소송을 걸기 전까지는 그럴 수 있겠지만.

이번 일로 글꼴 저작권 관심은 높아졌지만 과연 그 비싼 자작권료를 내면서까지 쓰고 싶은 글꼴인지는 의문이다. 무료로 쓸 수 있는 글꼴이 널려 있는 마당에 말이다. 무료글꼴/무료폰트를 쓰면 해결된다.

내 블로그 상단 배너 이미지에 있는 글꼴은 야놀자체다. 내 기억이 맞다면, 이게 지난 한글날 기념으로 업체에서 무료로 마음껏 쓰라고 배포한 것이다. 당시에는 이 무료 글꼴 배포는 언론의 주목을 물론이고 많은 사람들의 호응을 얻었다.

http://cast.yanolja.com/detail/2171 여기 가면 받을 수 있다. 때마침 스타워즈 개봉 이후에 다시 이 웹페이지를 보게 되니 묘한 기분이 든다.

맑은고딕. 이 글꼴 많이들 쓰는데, 이걸 써서 저작권 위반으로 걸릴 가능성은 낮지만 어쨌거나 야놀자체처럼 마음껏 무료로 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나도 이 사실을 모르고 그동안 무심코 이미지 작업할 때 쓰고 있었다.

그러니까 인터넷상 웹페이지에서 쓰는 것은 괜찮지만 맑은고딕 글꼴을 써서 이미지로 쓰면 저작권 위반이다. 예를 들어, 맑은고딕을 써서 배너 이미지를 만들어 블로그를 꾸몄다면 저작권 위반이다. 저작권 위반으로 고소를 당할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어쨌거나 위반은 위반이다. 그러니까 맑은고딕으로 배너 이미지 만들지 마시길 바랍니다. 나눔글꼴 쓰세요.

http://hangeul.naver.com/font 여기에 네이버에서 배포하는 나눔글꼴이 있습니다. 이 나눔글꼴은 인쇄든 이미지든 마음껏 쓸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라고 만든 글꼴입니다. 그러니 잘 쓰세요.

Posted by 빅보이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