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 영어공부법] 코미디로 미드 영어공부 시작하지 마라

 

이제 막 미드로 영어공부를 시작했다면 코미디는 피하라. 

왜 자꾸만 모던패밀리로 공부하려고 하는가. 단지 재미있어서? 당신은 모던패밀리를 제대로 이해하고 봤다고 착각하고 있다.

시즌1을 살펴 봤는데, 정말이지 영어 공부하다가 죽는 줄 알았다. 속어와 낯선 숙어 표현은 그렇다 치다. 다른 미드에서도 종종 경험하니까.

문제는 다의어로 유머를 구사한다는 점이다. 이건 영어의 최고 수준이다. 미국인조차 그 정도로 영어를 잘하는 사람은 극소수다. 몇몇 작가나 그 정도 영어를 구사한다. 당신이 미국 코미디 드라마 작가 지망생이라면 모팸으로 영어를 익혀서 미국 방송국에 취직해라. 가서 모팸 같은 드라마를 써라.

모팸은 그 어려운 정도가 극악이다. 우리말로 번역된 거 볼 때야 쉽고 재미있지, 그걸 영어로 들어서 영어로 이해하려면 대단히 어렵다. 정말이지 들어가는 노력이 어마어마하고 도저히 뜻을 알 수 없는 것도 상당하다.

내가 여러분한테 권하는 미드 영어공부방법은 영어를 영어로 알아듣는 것이다. 그것이 방법이자 목표이다. 그런데 시작부터 그렇게 알아듣기 어려운 미드를 일부러 골라서 하면 알아서 나가떨어진다. 설령 어려움을 극복했더라도 대개들 엉뚱하게나 희미하게 이해하고 기억할 것이다.


내가 작성한 모던 패밀리 영어 공부 글에서 직접 확인해 보라.

모던패밀리 영어공부 시즌1 4화

모던패밀리 영어공부 시즌1 3화

모던패밀리 영어공부 시즌1 2화

모던패밀리 영어공부 시즌1 1화

모던 패밀리 시즌7 7화 미드 영어공부

모던 패밀리 시즌7 6화 미드 영어공부

어떤가? 그동안 대충 흘려 넘어갔던 것들에 미국문화가 스며 있으며 종종 배경지식이 없으면 같이 따라 웃을 수 없는 대목도 있다. 그럼에도 코미디로 영어 듣기를 완성한다면 당신은 정말이지 미국인보다 미국 영어를 더 잘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 미국 가서 미국 연예인을 해라.

다른 코미디도 그다지 추천하지 않는다. 재미있어 보인다는 이유만으로 미드 속 영어 표현을 공부하려고 들면 보통 어려운 것이 아니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장르가 코미디다. 나도 여러분과 똑같은 실수를 했다. 지금 그 코미디 미드를 다시 들어도 다는 못 알아듣는다. 너무 말이 빠르고 왜 웃긴지 이해하지 못할 때도 종종 있다. 한글 번역 자막은 억지로 이해한 척 우겨넣은 거다.


아직도 코미디 미드가 재미있으니까 이해하기 쉽다고 생각하는가? 좋다. 그렇다면 당장 케빈 프롬 워크 시즌1 6화에 나오는 다음 대사를 이해해 보라.

All you guys have to eat are these mutil-grain doorstops.

웃었는가. 도대체 왜 이게 유머이고 웃기는지 나한테 설명할 수 있는가. 그렇다면 당신은 미국영어를 완벽하게 할 줄 아는 사람이다.

답은 여기에 있다.

어려운 것은 그냥 대충 흘려듣거나 무시할 거라면, 코미디도 괜찮다. 대신 정말 대충해야 한다. 인터넷에서 보는 것처럼 무슨 영어시험 족보마냥 온갖 단어와 숙어를 완벽하게 정리해서 문법 사항까지 체크해 놓고 달달 외우려고 작정하듯 보지 마라.

물론 아무리 어려워도 할 수는 있다. 하지만 정말정말 어렵다.

여러분이 이제 막 미드로 영어공부를 시작하는데 그 미드를 모던 패밀리로 하려는 것은, 마치 내가 지금 바이엘도 안 치고서 하농도 안 치고서 바흐 평균율과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를 독학으로 연주하려는 것과 똑같다. 되긴 된는데 상당히 어렵다. 되긴 될테지만 무지하게 힘들다.

그럼 도대체 뭘 보란 말인가?

조금이라도 덜 어려운 것 택하라. 미드 중에 쉬운 것은 없다. 어떤 분은 말 좀 천천히 하는 미드 없느냐고 하소연할 정도인데, 그런 미드는 없지만 다른 미드에 비해 말하는 속도가 비교적 빠르지 않고 속어나 낯선 숙어가 적은 미드가 있다.

내가 살펴 봤는데, 그런 미드로

왕좌의 게임과 언포게터블이 있다.
왕좌의 게임 시즌5 2화 미드 영어공부
왕좌의 게임 시즌5 1화 미드 영어공부
언포게터블 시즌4 2화 미드 영어공부 


언포게터블은 여자 주인공이 말을 또박또박 천천히 하는 편이었다. 이는 상당히 드문 예다. 그런데 이 미드는, 사람마다 취향이 다르겠지만, 아주 재미가 있지는 않다. 이거 시즌1 할 때 보다가 3화인지 2화까지 보다가 더는 안 봤다. 그런데 시즌4가 나왔다고 해서 놀라서 확인해 본 거였다.

허기야 모던 패밀리도 시즌1 초반 몇 화 보다가 재미없다고 안 봤는데, 인기가 높은 줄은 최근에서야 알았다. 아마도 미드에 나오는 말장난 우스개를 이해하지 못하고 움직이는 모습만 보고 내용을 이해하니까 그랬나 보다.

왕좌의 게임은 그 재미에서 더는 설명이 필요가 없겠다. 문제는 이게 미국 일상생활이 아니라 세븐 킹덤이라는 가상 중세 세계다. 작가가 이 가상 중세 세계의 배경 국가로 미국이 아닌 영국을 택했다. 이미 잘 알려져 있듯 출연 배우 대부분이 영국인이다. 영국 영어와 미국 영어는 발음과 단어가 조금씩 다르다. 이거 은근히 골치 아프다. 내 판단으론, 왕좌의 게임에서 그렇게 심하게 영국식 영어를 구사하는 것 같지는 않다. 책도 그렇고. 분명한 것은 전형적인 미국 생활영어 표현을 배우진 못한다. 그리고 아무래도 봉건 사회가 배경이다 보니 현대에서는 들을 수 없는 옛날 말도 나온다. 그래도 비교적 대화가 간결하고 말하는 속도가 시트콤보다는 느린 편이다.

다시 강조한다. 모던 패밀리는 미드로 영어공부를 이제 막 시작하는 분에게는 권하고 싶지 않다. 그래도 하겠다면 누가 말리겠는가. 처음부터 어렵게 제대로 공부하는 것도 방법은 방법이다. 어렵고 힘들겠지만. 

이미 실시간으로 영어를 들어 이해할 줄 아는 분이라면 모던패밀리를 적극 권하고 싶다. 영어의 다의어를 이용한 유머는 물론이고 미국생활 영어표현들이 즐비하게 마련되어 있다. 이거 완벽하게 익혀면 그대로 미국 가서 살아도 될 것이다.


정리하면, 

내가 초보자한테 모던패밀리 같은 코미디 드라마를 권하지 않는 이유는 세 가지다. 그리고 이를 극복하는 방법도 적어 본다. 

첫째, 말하는 속도가 상당히 빠르다. 이를 극복하려면 그 속도에 익숙해지는 수밖에 없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그렇게 되어야 한다.

둘째, 낯설고 생소한 생활영어 숙어 표현이 나온다. 나올 때마다 정리하고 익혀둔다. 처음에는 생소하겠지만 계속 드라마를 시청하면 계속 이 표현이 나오기 때문에 어느새 머릿속에 들어가게 된다.

셋째, 해당 문화를 모르거나 어느 정도 영어 실력이 있지 않으면 종종 유머를 이해하기 어렵다. 인터넷으로 검색하면 해당 문화를 설명해주는 글이나 자료, 사진을 찾을 수 있다. 특히, 인기가 높은 드라마는 더 찾기 쉽다. 프렌즈나 모던패밀리로 영어공부를 하려는 이가 전세계적으로 있기 때문이다.

Posted by 목소리 좋은 빅보이7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킹크랩맛살 2018.09.03 01: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글 잘 읽었습니다.
    영어를 읽고 쓰고 듣고 시험을 위한 수준은 기본적으로 가능한데
    외국인과의 대화, 영어면접과 같은 경우에는 너무 어려움이 많아서, 미드나 영드로 영어공부를 시작해보려고합니다.
    운영자님께서 말씀하신대로 모던패밀리 같은 미드가 슬랭이나 유머코드도 다르고 어렵다는 점도 이해가 많이 갑니다...
    저는 사실 미드나 이런것들을 좋아하고 많이 보기는 합니다만, 영어 공부 목적으로는 장르가 너무 전문적이거나, sf 같은 분야가 많아 공부하기에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그나마 최소한 회화 및 실생활 대화를 위한 리스닝 연습으로서, 운영자님께서 적합하다고 생각하시는 미드 몇가지만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목소리 좋은 빅보이7 2018.09.03 02: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본인이 가장 좋아하는 미드를 보면 됩니다. 어차피 미드는 내가 원하는 수준과 양만큼만 들려주는 게 없으니까요. 그래서 대체로 일상을 다루는 오피스나 모던패밀리가 즐겨 추천됩니다.

      미드보다는 재미는 덜하지만 교육용으로 만든 영상을 이용해 보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VOA Korea https://www.voakorea.com
      에 가면 영어교실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세 가지 중에 LET’S LEARN ENGLISH 를 특히 추천합니다.

  2. 글쎼요 2019.05.23 10: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국인친구한테 물어봤더니, 왕좌의 게임은 우리나라로 치면 사극말투를 쓰고 있기 때문에, 왕좌의 게임으로 영어 배우지 말라고 하더라구요.

    • 목소리 좋은 빅보이7 2019.05.23 11: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그렇게 볼 수도 있죠. 글쎄요. 엄밀하게 따지면 이상적으로 영어 배우기에 딱인 드라마는 없는 거죠. 그래도...

      좋아하는 드라마이면서 여러 번 봐도 지겹지 않으면 된다고 봅니다. 결국 반복해서 많이 들어야 하니까요. 어떤 드라마로 하든 상관없고요. 제 최근 생각은 이렇습니다.

    • 왕좌 2019.08.18 12:54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딕테이션까지 하면서 시도해봤으나 표현 자체가.... 미드보다 뉴스로 영어 연습하는 것은 어떨지요? 생활영어 배우는데는 어렵지만 발음도 명쾌하고 톤도 적당합니다.

  3. 별로 2020.01.17 15: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글쓴이랑 반대의견입니다. 영어 가르치는 사람이구요. 모던패밀리 영어는 어려운게 아니라 쉬운 편입니다. 배려영어에 익숙해지면 영어 실력은 제자리입니다. 모던패밀리 보면서 원어민들은 어렵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진정으로 어려운 건 뉴스룸, 하우스오브카드 정도 되고요. 모던패밀리는 가장 미국스러운 일반 영어를 사용합니다. 참고로 왕좌의 게임으로 공부하시라고 하는데 이건 정말 미친 짓입니다. 절대 하지 마세요. 배울내용도 없을 뿐만 아니라 현대에서 쓰지 않는 표현 단어가 대다수입니다. 혹시 영문과 가시면 배우시는 표현이 대다수입니다.

    • 목소리 좋은 빅보이7 2020.01.17 15: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떤 영어드라마로 해도 어렵고
      그러니 자신이 좋아하는 거로 하면 된다,
      이게 최근 제 견해입니다.

      뭘로 해도 딱히 상관없다고 봅니다.

      다만 코미디 드라마의 경우 해당 유머를 이해하기 까다롭거나 오해할 수 있습니다.

  4. 문화충 2020.04.04 11: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쓴이님 의견도 어느정도 동의합니다.
    제 개인적인 견해를 덧붙이면 언어 배움 이라는 것이, 곧 그 나라의 문화를 배우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그것에 빠져들면 더욱 효과적인 공부가 될 것 입니다.

  5. 지나가는사람 2020.05.20 04: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모던패밀리로 공부하려고 했는데 이글 보니까 참 고민되네요 ㅠㅠ

  6. 절대믿지마라 2020.08.16 12: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냥 재밌는걸로 하세요 뭘 그렇게 따지는데 ;;
    저는 초딩때부터 야구에 빠져서 고딩때 까지 야구부에만 있었어요.
    운동만 하니까 공부는 진짜 ㅈ도 안하고 개 무식한 상태였어요
    특히 영어는 진짜 be 동사가 뭔지 여기 이 부분에는 왜 ing 를 붙이는지도 몰랐었어요 고딩때
    그러다가 쉐도잉이라는걸 알게됬고
    내 수준에 맞게 가자 생각하고 먼저 진짜 기본 문법 ( 3인칭 , 수동태 등 ) 만 인강으로 배우고
    모던패밀리로 공부했는데요 진짜 그때는 기본도 없어서 외계어로 들렸는데
    그냥 참고 직업도 없겠다 하루 9시간동안 그것만 했어요
    그리고 그것만 500시간 하고 미국가니까 93% 알아들을수 있는 정도더라구요
    거기서 흑인 친구들이랑 놀고 그러다가 성격도 활발해지고 세상보는 시각도 넓어졌어요.
    그리고 겨울왕국 , 위베어베어스같은 애니는 미국에서는 진짜 어린애들 느리게 말하는 수준이더라구요 웬만한 20대들은 모던패밀리 속도로 말하고 거의 대부분 개빠르게 말해요 ,,
    근데 모던패밀리로 숙련이 되니까 그게 들리더라구요.
    그리고 제가 500시간 넘게 할수있었던 것도 확신이 있었기에 가능했거든요
    할사람은 다해요 하지말라고 해도 왜 그렇게 비참하게 생각하는지원 ㅉ
    그냥 하세요 확신 있게 해보세요 영어공부든 무엇이든 간에 무언가를 하려고들면
    항상 ' 아,, 그거 안좋은 방법인데 ;; ' , ' 그렇게 하면 영어 안느는데 ;; ' 이러는 사람들 진짜 많아요.. 그런 사람들한테 엿먹일 각오로 해보세요
    그리고 네이버 지식인이나 학원 강사들 쉐도잉 안좋다고 하는거 믿지 마시구요 쉐도잉은 해본 사람만 추천하는 공부법입니다. 진짜 추천드려요 모던패밀리 ;;

  7. ㅇㅇ 2020.10.06 20: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프렌즈 보고 지금 모던패밀리 보는데 프렌즈는 양반이었어요
    모던패밀리 진짜 말 겁나 빠르고 말을 되게 함축적으로 해서 뭔뜻인지 알아듣기 힘들더라구요
    근데 할만하긴 합니다 막 완전 못할정도는 아니에요

    하다보면 익숙해지겠죠...
    처음부터 모던패밀리 보는건 좀 비추하긴합니다

  8. 트ㅌㅌ 2021.05.29 20: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양한 의견이 있네요! 제 생각도 나눠봅니다. 저는 자신이 익숙한 영역에 따라 난이도가 다른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영어에 나름 자신이 있다고 생각했는데 모던 패밀리는 정말 어려웠어요... 코미디 주제랑 일상 생활에 쓰이는 관용어나 숙어 표현에 익숙하지 않아서 그런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학부에서 컴퓨터공학이랑 경제학을 전공했는데, 제 전공 뿐만 아니라 수학 철학 인문학 등의 미국인 교수 강의를 수강하는데 사실 별 문제가 없거든요... 미국 정치 경제 외교 등 시사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아서 토론도 가능하고 미국 뉴스도 이해합니다...

    근데 모던 패밀리는 정말 빠르게 말하고 생소한 표현이 많더군요 ㅎㅎ 왠진 모르겠으나 다른 코미디 보다도 유독 모던 패밀리가 더 어려웠어요 저는.

    학술적인 정보 전달이나 토론은 논리적인 정보 전달을 하려고 해서 아무래도 더 명확하고 비교적 천천히 말하는 특징이 저한테 익숙한 것 같네요. 아마 한국에서도 학부를 나온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러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요.

    결론 : 도장 깨기 식으로 하나 하나 하면 된다. 관심 있는 영역부터 시작하면 됨. 개인적으로 모던 패밀리는 어려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