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움받을 용기 - 10점
기시미 이치로 외 지음, 전경아 옮김, 김정운 감수/인플루엔셜(주)

이미 아들러 심리학이 있었지만 대개 전공서적이어서 일반인이 쉽게 읽을 수 없었고 이해하기 어려웠다. 그다지 인기도 없었다. 그러다가 '미움받을 용기'라는 참 쉬운 제목에 철학자와 청년의 문답 형식의 이야기로 아들러 심리학을 풀어낸 책이 나왔다.

왜 갑자기 아들러 심리학을 읽기 쉽고 이해하기 쉽게 풀어쓴 서적이 인기를 끌고 있는지는 명백하다. 경제 불황 때문이다.

출간된 지 1년이 가까이 되고 있는 오늘에도 이 책은 베스트셀러 목록에서 좀처럼 내려가지 않는다. 그만큼 경제 불황이 지속적이고, 사는 게 힘들고 어렵고 불행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증거다.

몇몇 소수를 제외하고는 절대 다수가 고용 불안과 경제적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이는 개인의 노력으로는 극복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헬조선이라며 한국이 싫어서 용기를 내서 이민을 간다고 해도 경제적 여건이 크게 나아지진 못한다. 불황은 전세계적인 현상이다. 어딜 가도 지옥이다.

자, 그럼 지옥 같은 경제 상황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바로 자기 자신을 바꾸는 일이다. 어떻게? 태도를 바꾸면 된다. 세상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세상을 바라보는 자신의 관점을 바꾸는 것만으로 인생이 달라질 수 있다. 주변 상황은 그대로 두고 나를 바꾼다.

도대체 아들러 심리학이 뭔데 그 난리인가? 사실 이미 아는 거라서 알고나면 허탈할 수도 있다. 전혀 새로울 게 없는, 구닥다리 옛날 지혜의 말씀이다. "'지금의 나'를 받아들이고, 결과가 어떻든지 간에 앞으로 나아갈 용기를 갖게 하는 것이라네. 이러한 접근 방식을 아들러 심리학에서는 '용기 부여'라고 하지."(78쪽)

남 신경 쓰지 말고 자기 자신에게 충실해서 살라는 얘기인데, 쉬운 일이 절대 아니다.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고 주변 인물의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다. 게다가 인간의 머릿속을 가장 강렬하게 지배하는 것은 현재가 아니라 과거의 후회와 미래의 불안이다.

지금 여기에 집중하란 말이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난 걸까?"라고 과거를 돌아보며 따져봤자 무슨 의미가 있겠나? 우리는 곤경에 처했을 때야말로 앞을 보며 "이제부터 무엇을 할 수 있을까?"를 생각해야 하네."(315쪽) 인과관계의 사슬에서 벗어나 실패의 원인을 곱씹어 생각하지 말고 성공할 무엇을 생각하라.

왜 우리는 불행한가. 지금 여기서 할 수 없는 일에 몸과 마음이 사로잡혀 불행의 감옥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다. 그럼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나? "'지금, 여기'에 스포트라이트를 비춘다는 것은, 지금 할 수 있는 것을 진지하고 빈틈없이 해나가는 것을 뜻한다네."(309쪽)

결과가 아닌 과정에 집중하면 그동안 절대 진리라고 생각했던 인과관계와 시간개념이 완전히 달라진다.

경제적 인과관계와 시간개념은 뭔가를 해서 돈을 버는 것이다. 현재의 시간과 노동을 미래의 돈으로 바꾸는 것이다. 월급이라는 것과 이달 수익이라는 걸 수단과 목적으로 생각해 보라.

왜 일하는가? 돈이 필요해서. 왜 돈이 필요한가? 잘 먹고 잘 살고 행복하려고. 노동과 돈이 삶의 목적이 되어버린 인생의 시간 속에서 행복을 느낀다는 것은 잠깐 반짝이는 별빛 같은 순간에 불과하다. 다시 또 지금 여기에서 돈을 벌어야 한다는 생각에 사로잡힌다.

자본주의 생활 방식과 사고 방식에서 벗어나라면, 미움받을 용기가 필요하다. 다른 사람들과는 반대로 생각하고 반대로 살아내야 한다.

목적과 수단의 전복. 행복하기 위해 돈을 벌지 마라. 행복하게 살다보니 돈이 생기게 하라. 그냥저냥 먹고사는 사람 대부분은 자기가 정말로 좋아하고 자신을 행복하게 하는 일을 하지 않고 미루고 미루다 은퇴해서 하려고 하는데 그마저도 못하고 삶을 마감한다.

등산가는 왜 산에 오르는가? 돈 때문에? 행복하려고? 그냥 그게 좋아서다. 이유는 없다. 그 사람은 그게 삶이고 그게 행복이다.

시간 관계의 전복. 미래에 행복하기 위해 현재를 희생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행복하기 때문에 미래도 전망이 밝다. 심지어 과거마저도 행복한 현재를 위한 준비였다고 생각하게 된다.

과거의 기억과 불행한 현재에서 벗어나 지금 여기에서 행복하기 시작하라.

Posted by 목소리 좋은 빅보이7

댓글을 달아 주세요